정치 에세이집 출간…"조국의 강 해결 못했는데 '이재명의 강' 두려워"
"박완주에 성폭력 사건 후 사퇴 권유…2년뒤 총선 불출마로 무마하려 해"
박지현 "이재명 '최강욱 성희롱 발언 했겠지만 공격말라' 만류"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5월 최강욱 의원의 '성희롱 발언' 논란 당시 지방선거 총괄선대위원장이던 이재명 대표가 자신에게 "지금 우리는 전쟁 중이니 그만 멈췄으면 좋겠다"고 문제제기를 만류했다고 주장했다.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 전 위원장은 내년 1월 3일 출간 예정인 정치 에세이 '이상한 나라의 박지현'에서 최 전 의원의 논란 당시 상황을 이같이 회고했다.

박 전 위원장은 당시 이 대표가 자신에게 찾아와 약 20분간 대화하면서 "내가 보기에도 전후 맥락상 최 의원이 'XXX'(성희롱 발언)라고 말했을 거라고 본다"면서도 "전쟁 중에는 같은 편 장수를 공격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고 말했다고 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만난 이재명 위원장은 차별금지법에도, 최 의원 징계에도 관심이 없었다"며 "(대통령) 선거가 끝나자 후보가 약속한 내용은 사막의 신기루처럼 모두 사라졌다.

그는 내 입을 막기 바빴다"고 비판했다.

박 전 위원장은 6·1 지방선거 당시 서울시장 후보를 찾는 과정을 돌아보면서도 "이름을 밝힐 수 없지만 젊은 여성 한 분을 설득하려고 비공개 면담을 여러 차례 가졌다"며 "그는 당시 이재명 상임고문이 후원회장을 맡아 준다면 출마를 강력히 고려하겠다는 입장이었다"고 했다.

이어 "그래서 바로 이 고문에게 후원회장을 맡아 줄 것을 두 차례나 요청했다"며 "하지만 이 고문은 끝내 거절했고, 그 여성은 그럼에도 고민하다가 결국 거절 의사를 밝혔다"고 주장했다.

박 전 위원장은 대선 직후인 3월 12일 자신에게 공동비대위원장 자리를 제안한 것도 이 대표였고, 여러 차례 거절했음에도 이 대표와 윤호중 전 비대위원장, 송영길 전 대표 등으로부터 다시 제안을 받아 수락했다고 했다.

이 대표와는 하루에만 다섯 차례 통화하기도 했다고 했다.

이후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은 이후 전당대회 출마가 좌절된 과정을 돌아보면서, 이 대표가 '박지현에게도 도전의 기회를 주면 좋겠다'고 말한 것을 두고 "사실상 출마가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린 다음 '도전의 기회' 어쩌고 말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박 전 위원장은 "속은 검은데 겉은 하얀 것처럼 발언하는 것은 그냥 양두구육 정치일 뿐"이라며 "속으로는 필사적으로 출마를 막아 놓고 겉으로는 안타까운 것처럼 연기하는 것이 어이가 없었다"고 적었다.

그는 '조국 전 장관 사과 요구' 발언 이후 맞이한 당내 반발을 떠올리면서 "조국의 강을 해결하지도 못했는데 또 다른 강, '이재명의 강'이 생기면 어떡하나 두려울 따름"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박지현 "이재명 '최강욱 성희롱 발언 했겠지만 공격말라' 만류"
박 전 위원장은 이 밖에도 26세의 젊은 나이로 민주당 비대위원장을 맡아 겪은 일들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풀어 놓았다.

자신이 반대했던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과정에 대해서는 "결코 만장일치가 아니었음에도 보도는 만장일치로 나갔다"며 "이건 민주당식 '책임자 안 만들기' 정치였다"고 지적했다.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충북지사 후보로 공천하는 것을 반대했으나 관철하지 못했다며 "그와 친한 정치인들은 노 전 실장의 대변인 역할을 자처했다.

'똘똘한 한 채' 사건은 부하직원의 실수였으며, 아들 이야기까지 꺼내며 사실이 아니라고 대변했다"고 썼다.

당에서 제명된 박완주 의원의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서는 이를 처음 보고받은 뒤 박 의원과 처음 대면해 의원직을 내려놓으라고 권유했다면서 "(박 의원이) 처음에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했다가 그랬을 리 없다고 했다가 횡설수설했다.

그러면서도 2년 후에나 있을 총선 불출마 선언으로 무마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사건을 당지도부에 알린 뒤 다시 박 의원과 통화하는 과정에서 '의원님'이란 호칭을 붙여 줘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며 "저기 아저씨, 지금 뭐 하세요?"라고 말했다고 했다.

이에 박 의원이 소리를 지르며 "육두문자를 뱉고 싶은데 참는다"며 "너 당비 얼마 냈냐"고 물었다고 술회했다.

박 전 위원장은 "비록 지금은 민주당이 국민과 좀 멀어져 있을지라도, 민주당이 다시 국민 품으로 돌아올 때까지 함께 하고 싶다"며 "민주당은 변해야 한다.

변하지 않는 것은 후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