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대학 상업화 지적하며 "우린 국가가 전적 책임"
조선소년단 대회 맞아 교육 중요성 설파…"교육의 나라, 배움의 나라로"
北 "무료교육으로 세상에 빛…자본주의선 교육이 돈벌이 수단"
북한이 5년 만에 개최되는 조선소년단 대회를 맞아 사회주의 교육의 우수성을 주장하는 등 교육 관련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북측 민족화해협의회가 운영하는 대외선전매체 '려명'은 25일 '교육이 미래를 담보하는 나라' 제하 기사에서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교육이 자기의 사명과는 달리 돈벌이 수단"이라고 주장하며 사회주의 교육 제도의 우수성을 선전했다.

매체는 자본주의 사회에선 교육이 기업화, 상업화되고 있다며 "학교들은 청소년들을 황금만능주의에 물젖은 인간오작품으로 만들고 있으며 무식쟁이들이 돈으로 학교를 졸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 공화국은 후대들을 위한 교육체계를 정연하게 세우고 훌륭한 교육 조건과 환경을 최상으로 보장해주고 있는 배움의 나라, 교육의 나라로 온 세상에 빛을 뿌리고 있다"고 역설했다.

북한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도 소개했다.

대외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26일 평양 동평양 제1중학교가 실험 실습 교육의 비중을 늘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며 물리나 화학, 수학 등 과목에서 최근 90여 개의 실험실습 기재를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이처럼 실험 실습 교육에 힘을 넣은 결과 학생들의 실력 제고에서는 전진이 이룩되게 되었으며 얼마 전에 진행된 전국적인 제1중학교부문 학생들의 다과목 학과경연에서 학교가 단연 우승의 영예를 지니었다"고 전했다.

조선중앙TV는 전날 평양 모란봉구역 서흥소학교와 대성구역 6월9일룡북기술고급중학교(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천성과 소질을 발양시키고자 다양한 과외소조(그룹)를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과외소조 활동은 정규 수업 외에 교사로부터 학과목과 예체능 활동에 대한 지도를 받는 것으로 남한의 방과 후 활동이나 특별활동과 유사한 개념이다.

北 "무료교육으로 세상에 빛…자본주의선 교육이 돈벌이 수단"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 "교육의 질은 교원들의 자질에 의하여 결정된다"며 특히 교원들이 교수 교양 사업과 자질향상 사업 등을 진행하는 분과 제도의 역할을 강조했다.

매체는 신의주 김금순고급중학교를 사례로 들며 기존 분과에서는 과거 사고방식과 경험에 매몰돼 토의가 비효율적이었는데 이 학교가 나이나 연차 관계없이 분과장들을 실력 기준으로 선정했더니 교육사업에서 진전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은 전날 조선소년단 제9차 대회에 참가하는 소년단원들에게 대표증을 수여해 조만간 대회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만 7∼14세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조선소년단은 1946년 청년동맹 산하 조직으로 창립돼 현재 300만 명 안팎의 단원을 거느린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이 소년단 대회를 여는 것은 2017년 6월 제8차 대회 이후 5년 만으로 김정은 체제 출범 이후로 세 번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