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2위' 선수단 격려 오찬…"기초과학·공학·숙련기술 있어야 과학입국"
지난 9월 이어 두 번째 선수단 만남…"尹, 최대한의 지원 의지"
尹, 기능올림픽 선수단에 "정당한 보상"…이재용 "산업 대들보"(종합)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국제기능올림픽 선수단을 만나 "숙련 기술자들이 제대로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잡월드에서 선수단과 오찬을 함께하며 "교육제도부터 개편해 마이스터고등학교도 많이 활성화해서 일찍부터 현장 숙련기술자들을 많이 양산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찬은 올해 국제기능올림픽에서 종합 2위를 달성한 선수단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앞서 역대 대통령으로서는 3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올림픽 개최 전인 지난 9월 14일 훈련장을 방문, 선수들을 격려한 바 있다.

오찬에는 국가대표 선수 50명과 지도위원 40명, 기술대표 1명이 참석했다.

김건희 여사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후원기업 대표들도 자리했다.

윤 대통령은 "기초과학과 기초과학을 응용한 공학, 또 그 공학으로 제품을 만들고 시스템을 운용하고 문제를 정비하는 현장의 숙련기술이 있다.

이 3개가 합쳐져야 과학기술 입국을 할 수 있다"며 '숙련기술' 중요성을 강조했다.

尹, 기능올림픽 선수단에 "정당한 보상"…이재용 "산업 대들보"(종합)
이어 "우리가 기초과학이 약하고 공학이 변변했던 시절, 숙련기술자들이 고도성장을 이끌어왔다"며 "(숙련기술자) 여러분이 없으면 아무리 이론과 응용과학이 있더라도 우리가 손에 쥘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이 회장을 거명하며 "기업이 여러분들을 많이 후원해줬다.

기업이 숙련기술자 양성과 올림픽 출전에 큰 도움을 줬다.

정말 감사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국제기능올림픽이 청년 기술인들이 다양한 분야의 기술을 겨루는 대회로,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9∼11월 일산 고양을 비롯한 15개국 26개 도시에서 분산 개최됐다.

한국은 종합 2위(금 11개, 은 8개, 동 9개, 우수 16개)를 달성했다.

이재용 회장은 선수들을 향해 "우리나라 젊은이들의 표본이고 산업의 대들보다.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가 돼 우리나라가 모든 분야에서 풍족하고 행복한 사회가 되는 데 다 같이 노력하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도 기업인으로서 후배들을 위해 열심히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고 천효정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가구 종목에서 7년 만에 금메달을 딴 권수일 선수는 이번 대회에 출품했던 작품의 모형을 윤 대통령 부부에게 선물하기도 했다.

권 선수는 "대통령께서 지난 9월 훈련 중인 선수단을 찾아 격려하면서 가구 사포질을 같이 해주신 덕분에 많은 힘을 받아 수상할 수 있었다"며 감사를 표했다.

오찬 중 제공된 디저트는 제과 분야에 출전한 이채린 선수가 직접 준비했다.

김 여사는 "선수들 저마다 사연도 많았고, 어려움을 극복해가는 과정을 듣게 돼 더욱 감격스러웠다"며 "같이 극복할 수 있도록 옆에서 든든하게 힘이 되어드릴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청년 기술인들이 지속적으로 양성될 수 있도록 국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 의지를 밝힌 바 있다"며 이들에게 좋은 일자리가 제공되는 사회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기능올림픽 대표선수 및 기능경기대회 입상자를 1천명 넘게 채용한 기업도 있다면서 "기업이 미래 인재를 찾을 수 있도록 정부가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지난 9월 윤 대통령이 기능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들의 건의를 받아들여 훈련 수당을 월 6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인상하고, 해외 전지훈련·훈련장비 예산도 8억원대로 인상하는 안을 국회에 제출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한편,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오찬 전에는 한국잡월드 내 청소년직업체험관을 찾아 직업·기술 프로그램을 체험 중인 청소년들과 만났다.

윤 대통령은 우주센터체험관 학생들에게 "우주는 학생 여러분의 것이다.

흥미를 갖고 열심히 하라"고 격려했다.

또 자동차 수리를 체험하는 청소년들과 대화를 나누며 "자동차 제조야말로 과학기술의 총아"라고 말하기도 했다.

모의법정에서 재판 체험 중이던 청소년들에게는 "법조인이 되든 다른 직업을 택하든 서로 생각이 다른 사람끼리 합당한 절차를 통해 진실을 찾아 나가고, 합리적 결론에 도달해나가는 훈련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꼭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외에도 레스토랑 체험관, 메이크업 샵 체험관 등을 방문해 학생들과 함께 '셀카' 촬영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