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 두 번째)이 12일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 비대위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내용의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 두 번째)이 12일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 비대위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내용의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내년 3월 초 열릴 전망이다. 전당대회 룰도 당심(당원투표) 70%, 민심(일반국민 여론조사) 30%에서 당심을 높이는 방향으로 바뀔 가능성이 커졌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부산시당 당원들과의 만남’ 행사에 참석해 “임기를 연장하면서까지 비대위원장을 할 생각은 없다”며 “스피드를 내 내년 3월께는 전대를 치러야 하지 않겠나”고 말했다. 정 위원장 임기는 내년 3월 12일까지다. 자신의 임기가 종료되기 전인 3월 초에 전대를 치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전당대회 룰 조정 가능성도 시사했다. 정 위원장은 “1년 반 전 이준석 전 대표를 뽑은 전당대회 때는 책임 당원이 28만 명이었는데,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 당 책임당원은 78만 명”이라며 “바야흐로 100만 책임당원 시대에 걸맞게 우리 당원들의 역할과 권한을 반영하고, 여러분의 긍지와 자부심을 확실하게 심어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전대룰과 관련해 당원투표 비중을 지금보다 높이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당내에선 7 대 3인 당심 대 민심 비율을 8 대 2, 9 대 1로 바꾸자는 주장이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일반국민 여론조사에서는 비윤계로 꼽히는 유승민 전 의원의 지지도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역선택’ 방지 조항의 필요성도 간접적으로 언급했다. 정 위원장은 “1반 반장을 뽑는데 3반 아이들이 와서 촐싹거리고 방해하고 당원들의 의사를 왜곡하고 오염시키면 되겠나”라고 표현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이 여론조사에 대거 응할 경우 조사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는 논리다.

정 위원장은 이어 “총선은 ‘철 지난 운동권 세력’ 대 ‘글로벌 선도 세력’의 일대 결전이 될 것”이라며 “이 건곤일척의 승부처에서 반드시 승리를 거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