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플재단은 7일 국회도서관에서 ‘아름다운 말 국회의원 선플상’ 시상식을 열었다.  /김병언  기자
선플재단은 7일 국회도서관에서 ‘아름다운 말 국회의원 선플상’ 시상식을 열었다. /김병언 기자
대한민국 여야 국회의원 299명 전원이 정제된 언어 사용을 약속하는 ‘국회의원 선플정치선언문’에 서명했다.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하면서 정제된 말로 선한 영향력을 퍼뜨리자는 취지다.

선플재단 선플운동본부(이사장 민병철)는 7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국회의원 아름다운 말 선플상 시상식’을 열고 국회의원 35명에게 상패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고등학생과 대학생 300여 명으로 구성된 ‘전국 청소년 선플SNS기자단’이 지난 1년간 본회의·상임위원회 회의록에서 각 의원의 순화 언어 사용 현황을 분석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선플대상’은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해 이채익 국민의힘 의원,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3명이 받았고, 이외에 국회의원 28명이 선플상을, 4명이 공로상을 받았다. 선언문에는 ‘남을 격려하고 배려하는 선플운동에 동참하고, 아름다운 말과 글, 태도와 행동으로 정치권 동료들을 대해 국민 화합과 통합의 정치를 이룩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민병철 선플재단 이사장은 “선플운동 15년 만에 여야 의원 299명 전원이 선플정치선언문에 서명한 것은 의미가 크다”며 “정쟁 대신 화합의 정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