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다. 4일 민주당에 따르면 이 대표는 5일 당 최고위원회 회의나 SNS를 통해 취임 100일 관련 메시지를 낼 계획이다. 당초 기자간담회도 검토했지만 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구속 상황과 예산 정국 등을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100일 메시지는 지난 8월 당권을 잡은 이후 줄곧 강조해 온 민생에 방점을 찍을 전망이다. 오는 9일 종료되는 정기국회 막바지 예산안과 법안 처리에 힘을 싣겠다는 것이다. 사법 리스크에 대해 이 대표는 주변에 “해당 의혹들에 연루된 일이 없는 만큼 검찰이 소환하면 얼마든지 응하는 당당한 모습을 보이면 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취임 후 1호 지시 사항으로 ‘민생경제위기대책특별위원회’를 설치한 데 이어 현장 최고위원회 등을 통해 민생 행보를 이어갔다. 유능한 야당의 모습을 부각하려 했지만, 당이 사법 리스크 방탄에 앞장서면서 민생 행보가 빛이 바랬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장동 일당’의 돈이 이 대표의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민주당사, 국회 본관 압수수색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비이재명계 의원을 중심으로 당내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점이 가장 큰 부담이다. 조응천 의원은 이 대표에게 유감 표명을 요구했고, 이낙연계로 분류되는 설훈 의원은 “당대표를 내놓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며 대표직 사퇴를 압박했다. 한 민주당 중진 의원은 “민생을 아무리 말해도 사법 리스크를 위한 방탄이라는 프레임에 갇힐 수 있다”며 “뾰족한 해결책이 없다는 게 더 답답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