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행자위 '피해자 트라우마' 지적 예산 삭감…시는 "예산 살릴것"
광주시, 5·18 진압 동일 기종 장갑차·헬기 전시하려다 제동
광주시가 5·18 민주화운동 당시 시민 진압에 쓰인 것과 같은 기종의 장갑차와 헬기를 전시하려다가 제동이 걸렸다.

4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최근 시 민주인권평화국 내년 본예산 심사에서 5·18 출동 기종 장비 이전·전시 예산 1억5천만원을 삭감했다.

광주시는 1980년 5월 광주에 투입된 것과 같은 기종으로 폐기를 앞둔 장갑차 3대, 전차와 헬기 1대씩 모두 5대를 군부대로부터 넘겨받아 5·18 자유공원에서 전시할 계획이다.

5·18의 상흔을 되새길 역사 교육 등에 활용한다는 취지였지만 시의회 상임위에서는 피해자들에게는 트라우마나 2차 피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다은 광주시의회 의원은 "5·18 상처는 아직 아물지 못했고 작은 충격에도 진물이 흐른다"며 "다음 세대로 나아가야 하는 관련 사업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하는 점을 고려하면 결코 가볍게 다뤄져서는 안 되고, 진지한 고민과 담론 형성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시의원들을 설득해 예산결산특별위 심사에서 예산을 되살릴 방침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예산 편성 당시 5·18 관계자들로부터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을 들었다"며 "군 장비 옆에서 고통받는 시민의 모습이 담긴 당시 사진과 함께 전시하면 엄혹한 환경에서도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일어선 시민정신을 알리는 사료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