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상민·윤희근 비판도…"참사로 퇴장명령 받고 화려하게 부활"
정의 "독선과 아집으로 상황 파국으로 이끌어…당장 철회해야"
野 "업무개시명령 철회해야…독단·독선의 국정운영"(종합)
야권은 29일 정부가 시멘트 분야 운송 거부자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것에 대해 "독단과 독선의 국정운영"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외형상 법치주의를 내걸었지만, 법적 처벌을 무기로 화물노동자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며 "낮은 운임, 과적·과로로 인한 안전사고 등 열악한 노동환경에 대한 고민이나 개선 의지는 찾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정부는 위헌성이 큰 업무개시명령을 철회하고 화물연대와 대화와 교섭에 성실히 임하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독단과 독선의 국정운영을 멈추기 바란다"고 밝혔다.

임오경 대변인도 논평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이 화물연대 파업에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데 대해 "10·29 참사로 퇴장 명령을 받은 이들이 화물연대 총파업을 계기로 화려하게 재등장했다"며 "참사 책임자들임에도 대통령 총애에 기대 사퇴를 거부하더니 뻔뻔함의 아이콘이 되기로 작정한 것이냐"고 힐난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가 약속을 파기한 것도 모자라 과잉대응으로 사태를 치킨게임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화물연대를 협상 가치조차 없는 집단으로 매도하고, 조합원과 비조합원 사이를 이간질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첫 교섭이 제대로 진행될 리 만무했다"며 "무능·무책임·무대책으로 일관한 정부의 태도가 사태 키웠다"고 지적했다.

野 "업무개시명령 철회해야…독단·독선의 국정운영"(종합)
정의당 최희서 수석대변인은 "상황을 해결하려는 의지도 능력도 없고, 오직 독선과 아집으로 상황을 파국으로 이끌고 있는 무능한 윤석열 정부를 강력 규탄한다"며 "시멘트 운송업자에 내린 업무개시명령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에서 "업무개시명령은 반헌법적인 위험한 칼이다.

실효성도 없고 시대착오적인 녹슨 칼"이라며 "윤 대통령은 당장 그 칼을 거두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