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북한이 잇단 미사일 도발로 핵실험 우려를 키우는 것과 관련해 "중국에 북한이 무기개발을 중단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할 능력과 이 과정에 관여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보도된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으로 한반도 안보 위기를 고조시키는 것과 관련해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중국에도 이로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최근 북한이 전례 없는 빈도로 도발을 지속하며 핵·미사일 위협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이자 인접국으로서 중국이 더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인터뷰에서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서 책임을 이행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역내 군사적 자산 유입으로 이어질 것이라고도 밝혔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다만 한·미가 한반도에 전략자산 배치를 강화키로 한 가운데 윤 대통령은 현재 2만8500명 수준인 주한미군 규모에는 변화를 기대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로이터 인터뷰에서 긴장이 지속되는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와 관련해서도 "대만의 현 상황을 일방적으로 바꾸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단호히 반대한다"고 언급했다.

양안 갈등과 관련한 한국군 및 주한미군의 역할과 관련해선 "한국군은 안보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것이며, 직접적인 관심사는 이 상황을 이용하고자 하는 북한의 군사적인 행동일 것"이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윤 대통령은 또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한다면, 이는 지극히 현명하지 못한 일"이라며 "어떤 종류든 북한이 새로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전례없는 공동대응에 맞닥뜨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