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소속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파면 요구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철회 거부 시 특위 위원직을 총 사퇴하겠다고 강조했다.

국조특위 국민의힘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이 장관의 파면을 요구하면서 원내대표 간 합의 협치의 정신을 무시하고 있다”며 “이태원 참사를 ‘윤석열 정부 퇴진’의 불쏘시개로 삼으려는 정략적 기도를 중단하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어 “국정조사를 하기도 전에 마치 국정조사가 합의되기만을 기다렸다는 듯이 목표를 정해놓고 이 장관의 파면 요구를 주장하고 있다. 파면 요구를 즉시 철회하라”며 “이런 조치 없이 이런 조치 없이 정략적 국정조사에 결코 동의할 수 없으며 '국조위원 사퇴'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조 특위 위원인 박성민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정조사를 하기도 전에 주무 장관 파면을 요구한 것은 국정조사 합의를 정면으로 깬 것”이라며 “이 장관에 대한 파면 요구를 철회하지 않는 한 국정조사는 원활하게 진행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회의에서 이 장관 파면 요구에 대해 "그렇다면 국정조사를 할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