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 사진=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 사진=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 관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거취를 재차 압박하자 "그렇다면 국정조사를 할 이유가 없다"고 맞섰다. 난항 끝에 국정조사에 합의한 여야가 이 장관 파면론을 놓고 또 한 번 충돌할 분위기다.

주 원내대표는 28일 비상대책위원 회의에서 "민주당이 이 장관을 오늘까지 파면하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국정조사를 하는 이유는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 책임질 사람에게 책임을 지우는 일"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내달 2일까지는 헌법과 국회법이 정한 내년도 예산안 처리 법정 시한"이라며 "이 시간 내에 예산안을 처리하기에도 아직 의견 차이가 크고 준비가 안 됐는데, 또 다른 정쟁 거리를 만들고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민주주의는 자제와 관용으로 유지된다"며 "예산안 처리 이후에 국정조사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운다는 합의 정신을 존중하길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이 장관을 계속 감싸고 지키려는 것은 너무 무책임하고 구차해 보일 뿐"이라며 "참사 발생 한 달이 되기 전에 때늦은 결단이라도 보여주길 촉구한다"고 이 장관을 파면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야당의 이같은 요구를 전면으로 일축하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국정조사를 하기도 전에 장관부터 자르라는 건 정치 도의가 아니다"라며 "그런 식이라면 국정조사를 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