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구시장, 5·18단체 반발에 광주 행사 잇따라 취소
홍준표 대구시장이 '5·18 유공자 명단 공개'를 언급한 것과 관련, 5·18 단체가 반발하자 광주에서 하려던 행사를 잇따라 취소했다.

25일 대구시에 따르면 홍 시장은 당초 이날 오후 2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미래를 향한 유일한 길, 혁신'을 주제로 개최할 예정이던 특별강연을 전격 취소했다.

앞서 대구시는 전날 오후에는 "25일 오전 홍 시장이 강기정 광주시장과 함께 5·18 민주묘지를 방문하기로 한 계획을 취소한다"고 밝힌 바 있다.

잇따른 행사 취소는 '5·18 유공자 명단 공개'를 둘러싸고 관련 단체가 강하게 반발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됐다.

5·18 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부상자회·공로자회)는 지난 24일 발표한 성명에서 "홍 시장은 지난 6월 TV토론에 함께 출연한 강기정 광주시장에게 유공자 명단 공개 발언을 해 5월 단체는 이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으나 홍 시장이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면서 사과하지 않으면 묘지 참배를 막겠다고 밝혔다.

홍 시장은 다만 이날 강기정 시장과 함께 열기로 한 '대구·광주 민선 8기 달빛동맹 협약식'은 당초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협약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과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해 각각 발의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과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이 연내에 제정되도록 상호 협력하고 2038년 하계 아시안게임 대구·광주 공동 유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된 달빛고속철도의 조속한 착공 등에 힘을 모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