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공연 등 분야에서 교류 활발해지도록 중국측 관심 당부"
한중, 경제공동위 화상 개최…"中도 문화교류에 긍정적 태도"
외교부는 24일 중국 상무부와 제26차 한중 경제공동위원회를 화상으로 개최하고 양국 문화 콘텐츠 교류 활성화 등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임수석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중 경제공동위 개최 사실을 알리고 "우리 측은 영화, 공연, 게임, 드라마 등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양국 간 교류가 더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국 측에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이에 대해 중국은 한중 문화 교류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고, 문화 콘텐츠 교류를 활성화해서 양국 국민의 상호 이해와 우호 감정을 증진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한중 경제공동위는 양국 수교 직후인 1993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한중간 포괄적 경제협력 대화체다.

올해는 중국 내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화상으로 진행됐으며 윤성덕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과 리페이 상무부 부장조리가 수석대표를 맡았다.

이날 회의는 중국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내 한국 영화 서비스 재개로 문화 콘텐츠의 대중 수출이 다시 활성화하리란 기대가 높아진 가운데 열린 만큼 '한한령'(한류 제한령) 장벽 낮추기에 대한 양국 의견 교환이 중점적으로 이뤄졌을 것으로 보인다.

임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각종 계기마다 중국 측에 한중 간 문화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문화 콘텐츠 교류 확대를 위해 중국 측과 계속 협의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국과 긴밀한 각급 레벨에서의 소통과 협의를 통해 더 성숙하고 건강한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향후 중국 내 한국 콘텐츠 소비 활성화 전망에 대해 "상황을 예측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우리나라의 다양한 콘텐츠가 소개되고 국제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중국 국민들이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도 수요가 계속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