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3일 캄보디아에서 열린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본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3일 캄보디아에서 열린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본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국방부는 이종섭 장관이 아세안 국가들을 상대로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하기 위한 협력을 요청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제9차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참석차 캄보디아를 방문 중인 이 장관은 지난 23일 열린 본회의에서 우리 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아태지역 평화와 안정을 위한 국방부의 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역내 안보 현안을 논의했다.

이 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관련,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포함한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과 제7차 핵실험 준비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 우리 정부는 한·미연합 방위태세를 기반으로 ‘힘에 의한 평화’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담대한 구상’을 통해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에 나설 수 있도록 대화의 문을 열어뒀다고 밝혔다.

아울러 북한 핵·미사일 도발이 지속된다면 한반도 안보는 더욱 불안정해질 것이고,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오도록 견인하기 위한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

이에 미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필리핀 등 회원국 대표들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정면 위반이자 국제 안보에 대한 도전이라고 규탄했다고 국방부가 전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왼쪽)과 웨이펑허 중국 국방부장. 국방부 제공
이종섭 국방부 장관(왼쪽)과 웨이펑허 중국 국방부장. 국방부 제공
이 장관은 지난 23일 웨이펑허(魏鳳和) 중국 국방부장과 한중 국방장관 회담도 진행했다. 올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서의 양자 회담 이후 5개월 만에 만난 두 장관은 약 1시간10분간 한반도와 지역 안보 정세 관련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장관은 북한 위협과 관련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능력 고도화가 한미동맹의 군사 연습과 미국의 위협에 대한 대응이라는 주장이 있는데 이는 타당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북한의 올해 연이은 무력도발이 안보상 "합리적 우려" "정당한 우려"에서 비롯된 것이란 중국 당국자들의 발언을 반박한 것이다. 북한이 지난 수년간 남북과 북미가 대화를 진행하던 시기에도 핵과 미사일을 개발했다고 이 장관은 설명했다.

또 그는 최근 신형 미사일 개발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핵실험 준비는 김정은 정권이 밝힌 국방력 강화계획에 따른 것으로, 외부 위협이 원인이라는 주장은 책임 전가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웨이 부장은 중국도 한반도에서의 긴장 고조와 불안정을 결코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한반도의 안정을 위해 지속해서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해왔음을 언급하면서 '당사국 간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