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불법 엄단만 강조해선 사태 해결 어려워…도민 피해 최소화 노력"

경기도는 24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 돌입에 따라 대응체계를 격상해 도민 불편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 화물연대 파업 대응 행정2부지사 체제로 격상
국토교통부는 지난 23일 오후 5시 국가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른 위기 단계를 '주의'(Yellow)에서 '경계'(Orange)로 올려 발령했다.

이에 따라 도는 비상수송대책본부장을 철도항만물류국장에서 행정2부지사로 격상했다.

다만 현재 행정2부지사는 공석으로 균형발전기획실장이 직무를 대리한다.

'경계' 단계에서는 화물수송 차질을 초래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요 물류거점시설 인근에서 주·정차 위반 및 불법 밤샘주차(0시~4시) 단속을 시행하고, 열쇠업자 및 견인차량을 동원해 불법 방치차량 견인 조치를 할 수 있다.

앞서 도는 시군 지자체가 자가용 유상운송(영업) 허가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6월 파업 이후 다섯 달이 지나는 동안 그 누구도 적극적 사태 해결이나 약속한 조치 이행에 나서지 않았다"며 "'불법 엄단'만 강조해서는 앞으로도 사태 해결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물류대란으로 인한 국민 불편과 산업 피해를 막기 위한 국토부, 국회, 경제사회노동위원회와 노사 양측의 책임 있는 노력이 절실하다"면서 "경기도는 화물 수송 공백과 도민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대체 차량 투입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화물연대 서경지부 노조원 1천여명은 이날 오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오거리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지난 6월 파업 때와 마찬가지로 화물차를 동원한 봉쇄 투쟁을 할 계획이다.

출정식을 마치고 난 뒤 오후부터는 의왕ICD와 평택·당진항으로 인원을 분산해 선전전을 이어가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