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先예산·後국조' 여당안에 "명단 제출·24일 계획서 채택 등 전제해야"
[이태원 참사] 민주 "與, 국조 특위 명단 제출해 진정성 보여야"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2일 '이태원 압사 참사' 국정조사와 관련해 "국민의힘은 (국회의장이 요청한) 특위 명단을 (시한인) 오늘 오후 6시까지 제출해 진정성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반드시 24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채택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내일 특위 전체회의를 열고 위원장과 간사 선출, 조사 계획서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런 것이 전제된다면 국민의힘이 제안한 예산안 처리 직후 국조를 본격적으로 실시하는 문제에 대해 사전 준비과정을 먼저 거친 후 진행할 수 있겠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선(先) 예산, 후(後) 국조' 역제안이 대통령실을 포함한 당내 의견 조율을 거친 것인지 확신할 수 없다며 국민의힘이 특위 명단 제출 등으로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 민주당 의총을 통해 내린 결론이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기자들에게 "(국민의힘이) 특위 명단을 오늘까지 제출하지 않아도 24일 본회의에서 국조 계획서 승인이 이뤄져야 한다"며 "야3당 의원 11명들로 개문발차할 수 있다는 입장에는 여전히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오 원내대변인은 의총에서 "검찰독재 정치탄압 대책위 차원의 보고가 있었고, 노웅래 의원이 본인의 수사상황에 대한 신상 발언이 있었다"며 "(노 의원은) 굉장히 억울함을 호소했다.

반드시 결백을 밝히겠다고 다짐하셨다"고 언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