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1일 출근길 회견(도어스테핑)을 중단한 대통령실의 결정을 놓고 거센 공방을 벌였다. 여당은 MBC가 도어스테핑 중단의 원인을 제공했다며 대통령실을 엄호했고, 야당은 대통령실이 언론을 탓하며 좀스러운 대응을 하고 있다고 맞섰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도어스테핑 잠정 중단은 MBC가 초래한 것”이라며 “MBC는 공영방송이지만 지금까지 일련의 모든 논란에도 사과 한마디조차 없다”고 말했다. 지난 9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뉴욕 방문 당시 불거진 MBC의 자막 보도 논란에서부터 최근 대통령실 참모와 공개 설전을 벌인 MBC 기자의 언행 등을 싸잡아 문제 삼았다.

당권 주자들도 비판에 가세했다. 권성동 의원은 SNS에 “MBC는 대통령 순방 중 발언을 자막으로 조작하고, 백악관에 왜곡된 메일을 보내 동맹을 이간질하려고 했다”며 “반성과 사과를 해도 모자랄 판에 운동권 점거 농성에서나 볼 수 있는 ‘샤우팅’을 했다”고 비난했다. 김기현 의원도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의 고성 지르기, 슬리퍼 난동으로 대통령과의 소통 창구를 배설장처럼 혼탁하게 했다”고 날을 세웠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에선 “권위적인 발상이고 좀스러운 대응”이라며 도어스테핑 중단을 비판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 회의에서 “무능한 실정의 책임을 언론과 야당 탓으로 돌리는 파렴치한 정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덩치는 남산만 한데 좁쌀 대통령이라는 조롱이 많다”고 비아냥댔고, 박찬대 최고위원은 “국민의 귀와 눈을 틀어막으려는 독재적 발상이 아니고서야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야당은 도어스테핑 중단에 앞서 가림벽을 설치한 것도 문제 삼았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민과의 소통에 벽을 치고 있다. 삐뚤어진 언론관은 가림벽으로 가려지겠지만 국민과의 소통은 더욱 멀어질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