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을 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오늘 아침 도어스테핑을 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됐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사정 변경이 없으면 도어스테핑을 다시 하기 어렵다"고 말해 도어스테핑 잠정 중단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통령실의 이같은 조치는 앞선 MBC 기자와 대통령실 비서관 사이에서 벌어진 공개 설전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18일 윤 대통령 용산 대통령실 도어스테핑 당시 윤 대통령이 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이유에 대해 "악의적인 행태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밝히자 MBC 기자는 "뭐가 악의적이냐"고 공개 항의한 바 있다. 이후 해당 기자와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 간 설전이 이어졌다.

대통령실은 20일 오후 도어스테핑을 진행하는 용산 대통령실 1층 현관 안쪽에 나무 합판으로 만든 가림막을 설치했다. 1층 기자실 출입문에서 불과 약 20m 떨어진 지점인데, 일각에서는 MBC 기자와의 충돌이 계기가 된 게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됐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모든 상황이 노출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어서 가벽을 설치하는 것"이라면서 기자-참모 충돌과 가벽 설치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밝혔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