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조경태 "정치개혁 서둘러야…비례대표 없애 의원수 100명 줄일 것”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5선 조경태 의원(54·사진)이 “당대표가 되면 비례대표제를 폐지하고 국회의원 숫자를 100명가량 줄이는 등 정치 개혁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16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개혁 대상 1호는 정치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의원은 21대 국회 최연소 5선 의원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비서로 정치권에 입문하는 그는 2004년 36세에 첫 국회의원 배지를 달았다. 민주당 계열에서 3선을 하고 20대 국회 때 새누리당(현 국민의힘)으로 당적을 옮겨 5선에 성공했다. 그만큼 지역구 민심이 탄탄하다는 얘기다.

그는 현재 300명인 국회의원 정원을 200명으로 줄이겠다고 강조했다. “비례대표 47석을 없애고 소선거구제를 중·대선거구제로 바꾸면 100석가량 줄일 수 있다”는 게 그의 구상이다. 그는 “20년 간 정당에 지원된 국고보조금이 1조2500억원인데 제대로 된 감사조차 받은 적 없다”며 정당 국고보조금 폐지도 내세웠다.

그는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에 몸 담고 있던 2015년과 2017년 대선출마 당시에도 비례대표제 폐지 등 정치 개혁을 주장했다. 이같은 주장은 그간 국회에서 제대로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았다. 제 밥그릇을 내놓는 행위인 만큼 동료 의원들의 호응이 적은 탓이었다. 하지만 조 의원은 “이런 생각을 가진 정치인이 당대표가 돼야 논의도 더 활발해지고 우리 정치도 더 나아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이 강행 중인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과세에 대해 “이미 침체된 주식시장을 더 악화시킬 것”이라며 도입 유예를 강하게 주장했다.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국정조사 추진을 두고선 “국정조사는 실효성이 떨어져 결국 정쟁 도구로 쓰일 것”이라며 ‘검경 합동수사본부’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