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가 11일 캄보디아 프놈펜에 위치한 앙두엉 병원을 방문, 입원중인 환자들을 만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건희 여사가 11일 캄보디아 프놈펜에 위치한 앙두엉 병원을 방문, 입원중인 환자들을 만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 동행한 김건희 여사가 현지 병원 방문 중 마스크를 쓰지 않은 것을 두고 문제를 제기하자 현지 정부 방침에 따랐다고 반박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15일 공지를 통해 "캄보디아에서 김 여사의 모든 현지 행보는 캄보디아 정부의 안내에 따라 이뤄졌다"며 "김 여사가 캄보디아 병원을 방문했을 때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것도 정상 부부는 행사 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캄보디아 정부 방침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해당 국가나 병원에선 김 여사의 병원 방문을 무척 고마워했으며, 어떤 문제 제기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앞서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심사에서 "김 여사가 비공개 일정으로 방문한 캄보디아 의료원에서 의료진과 참석자는 모두 마스크를 썼는데 김 여사만 쓰지 않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의사 출신인 신 의원은 "김 여사는 면역력이 취약한 소아 환자와 이야기하는 사진이 보이는데, 코로나19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노마스크로 의료기관을 방문한 것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고, 의학적으로도 놀랄 일"이라며 "매우 부적절하고 비정상적인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