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초선·재선·중진 의원들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야권의 국정조사 요구를 거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초선 의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회동에는 초선 의원 63명을 대표하는 초선 모임 운영위원 5명이 참석했다. 초선 의원들은 간담회에서 국정조사를 거부한다는 의견을 주 원내대표에게 전달했다. 초선 운영위원 중 한 명인 전주혜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오는 수사의 칼끝을 피하려는 ‘물타기 방탄용’이고 정치적으로 이용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전날 재선·중진 의원들도 간담회를 열고 국정조사를 거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당내 의원들이 잇따라 반대 의사를 밝힌 만큼 당 안팎에선 국정조사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일각에선 국정조사 수용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두고 여야 공방이 치열한 만큼 국정조사를 협상 지렛대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민주당이 대통령 공약과 관련한 사업 예산을 줄줄이 삭감하는 상황에서 국정조사 가능성을 아예 덮어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한 초선 의원은 “우리의 반대에도 야당이 밀어붙인 뒤 야당 입맛대로 증인 채택을 하는 상황도 당에는 부담”이라고 말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