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 당시 공군1호기에 탑승하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사진=연합뉴스)
지난 9월 영국 미국 캐나다 순방 당시 공군1호기에 탑승하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1일부터 4박 6일간 동남아시아 순방을 떠나는 가운데 대통령실이 MBC 취재진의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다고 통보했다.

대통령실은 9일 밤 MBC 출입 기자에게 전화와 문자를 통해 "대통령 전용기 탑승은 외교, 안보 이슈와 관련하여 취재 편의를 제공해 오던 것으로,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자막 조작, 우방국과의 갈등 조장 시도, 대역임을 고지하지 않은 왜곡, 편파 방송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해 어떠한 시정조치도 하지 않은 상태"라면서 "왜곡, 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알려드린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9월 미국 유엔총회차 방문한 미국 뉴욕 순방 당시 MBC가 보도한 ‘사적 발언’ 논란을 오보로 간주하고 시정조치를 요구했지만 MBC가 응하지 않았다는 점을 거론했다.

MBC 측은 "대체 항공 수단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현장에서 취재 활동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MBC 아나운서 출신인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언론통제라고 하기엔 MBC도 궁색할 것"이라며 "취재 자체를 불허한 게 아니고 전용기 탑승만 제공 않겠다는 것이니 순방 취재에 큰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MBC가 자산이 많은 부자 회사이니 자사 취재진들이 편안하게 민항기를 통해 순방 다녀오도록 잘 지원할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경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순방)이틀 전 밤 9시에 이런 식으로 탑승을 불허하는 윤석열 정권"이라며 비판했다.

한편 MBC는 당시 윤 대통령 발언에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미국 대통령)은 X 팔려서 어떡하나'란 자막을 넣어 보도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전문가 검증을 통해 ‘ 이 XX’는 불확실하고 ‘바이든'은 ‘날리면’이라고 반박했다.

이후 MBC는 ‘PD수첩’에서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논문 논란을 방송하며, 대역을 쓰고도 ‘재연 고지’를 하지 않아 논란을 샀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