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호차장 메시지 언론에 포착되기도…"여사님 금일 이동 예정"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주부터 서초동 사저가 아닌 한남동 관저에서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7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관저 이사가 마무리 단계"라며 "경호 사안이라 구체적으로 밝히기 어렵지만, 곧 관저에서 출퇴근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통화에서 "윤 대통령 부부가 애초 지난달 이사를 마치고 곧바로 입주할 계획이었으나, 여러 사정이 생겨 조금 더 지연됐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르면 이날 저녁부터 한남동 관저에 머무르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 서초동 사저는 매각하지 않고 당분간 빈 집으로 둘 전망이다.

이날 오전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 출석한 김종철 대통령경호처 차장이 관저 입주 관련해 한 경호관으로부터 받은 문자 메시지가 언론에 포착되기도 했다.

이 경호관은 김 차장에게 "여사님은 금일(7일) 11:00경 한남동으로 이동 예정"이라며 "어제 집무실(코바나) 집기류 등은 거의 이사완료, 여사님은 이동 후 3층 짐 정리진행 예정"이라고 메시지를 보냈고, 김 차장은 "수고하세요"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후 브리핑에서 '이번 주 안에 윤 대통령이 한남동에서 첫 출근을 하느냐'는 질문에 "대통령 부부의 비공식 동선에 대해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일일이 확인해드리기 어렵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입주가 끝나고 나면 자연스럽게 언론인 여러분께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취임 후 한남동의 기존 외교부 장관 공관을 새 대통령 관저로 리모델링하는 공사를 진행해왔다.

청와대를 일반 국민에게 개방하고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한 데 따라 인근에 관저도 새로 마련하는 차원이었다.

지난 7월 중순께 개략적인 공사가 마무리됐지만, 경호·보안 시설을 보강하기 위한 후속 조치가 이뤄지면서 입주 시기가 늦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尹대통령, 이번 주부터 한남동 관저서 출퇴근할 듯(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