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中 의사와 무관하게 핵실험할수도…美, 진전된 확장억제 제공"
"北 모든 핵 사용 시나리오 대응 방안 마련할 것"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3일(현지시간) 정부는 전술핵의 한반도 재배치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미국 국방부 청사에서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과 제54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를 가진 직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미 전술핵의 한반도 재배치에 대한 질문에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 정책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정부는 전술핵의 한반도 재배치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북한의 핵실험 실행 시기와 관련해서는 "언제 할지 알기 어렵다"며 "중국이 북한에 영향이 있다고 보지만, 과거 중국 의사와 무관하게 핵실험 한 경험을 본다면 중국의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그는 "날로 고도화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국제사회와 평화 및 안정을 위협하는 심각한 안보 도전임을 인식하고 이를 억제하는 동맹 능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오스틴 장관은 핵 및 미사일 전력뿐 아니라 우주 사이버 등 진전된 능력으로 한국에 확장억제를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북한이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동맹의 압도적이고 결정적인 대응으로 김정은 정권이 종말을 맞게 될 것이란 점을 이번 회의에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고도화된 북한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도록 동맹 태세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며 "북한의 모든 핵 사용 시나리오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