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트램 도입 필요성' 정책 토론회…공론 절차 착수

"사회적 갈등이 트램 사업 성패 좌우…주민 참여시켜야"
지방자치단체에서 트램 사업을 추진하려면 사회적 갈등 요인을 고려해 주민과 다양한 분야 전문가를 참여시켜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박종혁 한경대 공공정책대학원 교수는 28일 광주시청 무등홀에서 열린 '트램 도입 필요성 정책 토론회'에서 "지리적 또는 기술적 장애보다 사회적 갈등이 사업 성패에 더 중요하다"며 "지역 주민뿐 아니라 외부의 다양한 전문가 집단이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트램 사업 과정에서 일어난 다른 지역 갈등 사례로 환경 파괴, 노선 변경, 철도사업과 중복, 국비 지원 부족, 주박지(임시 정차지) 설치 등 문제를 소개하기도 했다.

트램 도입의 3대 고려 요인으로는 트램의 대중교통 효과, 기존 대중교통 서비스와 조화, 투자 대비 효과를 꼽았다.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지를 포함해 상권, 관광, 지역경제 활성화 등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정화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트램 도입 시기가 되었는가'라는 주제 발표에서 도시공간 효율성을 높이고,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으로써 트램의 역할을 조명했다.

이어진 토론에는 박대욱 한국철도학회 광주전남전북지회장, 곽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철도차량본부장, 박태훈 광주시 교통정책연구실장이 참여했다.

토론회는 광주시에서 추진하는 수소 트램 설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첫 공론 절차였다.

광주시는 도시 균형발전, 시민 편의를 위해 농성역, 터미널, 기아챔피언스필드, 광주역 등 지하철 사각지대 2.6㎞ 구간에 720억원을 들여 수소 트램을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정책연구원에 의뢰한 광주시민 여론조사에서 트램 도입에 대해 '매우 찬성' 9.4%, '찬성' 20.9%, '보통' 24.7%로 조사됐다.

'반대' 28.1%·'매우 반대' 16.9%로 부정적인 의견이 더 많았다.

광주시가 추진 중인 트램에 대한 인지 여부에 대해선 응답자의 34.3%가 '알고 있다'고 답했고 '모르고 있다'는 65.7%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