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재직 당시인 2006년 딸 장학생 선발해준 기업에 2012년 장관상 수여
교육부 "기부대상, 전문가 심사 거쳐…표창장 외에 지원 없어"
교육장관 후보자, 딸 장학금 준 미래에셋에 기부대상 수여(종합)
이주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시절 과거 자신의 딸에게 장학금을 준 기업에 장관상을 수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의원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2012년 미래에셋에 제1회 교육기부대상 장관상을 수여했다.

이 후보자의 딸은 2006년 고등학교 3학년 재학 당시 미래에셋의 '글로벌 투자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에 지원해 장학생으로 선발되고, 2007년 스탠퍼드 대학에 입학했다.

장학생 선발 당시 이 후보자는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국회의원이었다.

이 후보자 딸이 받은 미래에셋 장학금은 1인당 연 5만 달러(당시 환율로 약 연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학비와 생활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이었다.

지원 기간은 총 4년이다.

교육장관 후보자, 딸 장학금 준 미래에셋에 기부대상 수여(종합)
이 후보자의 딸이 장학생 선발 후 4년간 장학금을 받았을 경우 약 2억 원을 수령한 셈이다.

이후 2010년 이명박 정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에 임명된 이 후보자는 2012년 미래에셋에 교육기부대상 장관상을 수여했다.

미래에셋은 2013년 교육기부 인증마크도 획득했다.

이와 관련, 서 의원은 "이 후보자가 국회의원 재직시인 2006년 자녀가 민간기업으로부터 장학금을 받은 것과 장관 재직 시절 딸에게 장학금을 준 기업에 처음으로 신설된 상을 수여한 건 시점에는 차이가 있지만,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며 "장학금 수령 내역 등을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육부 인사청문회준비단은 "교육기부 대상 수상기관은 교육기부 활성화 기여도 등을 기준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한국과학창의재단 심사와 교과부 심의 등을 거쳐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2년 수상기관은 60개인데 기업이 16곳이었다"며 "미래에셋은 학생들의 금융경제 이해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공적 등을 바탕으로 선정됐고, 표창장 이외에 지원되는 사항은 없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