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이원석 검찰총장이 김도읍 법사위원장을 둘러싼 민주당 의원들 사이로 손을 뻗어 증인 선서문을 제출하고 있다.  /뉴스1
20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이원석 검찰총장이 김도읍 법사위원장을 둘러싼 민주당 의원들 사이로 손을 뻗어 증인 선서문을 제출하고 있다. /뉴스1
20일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전날 검찰의 더불어민주당사 압수수색을 놓고 곳곳에서 충돌이 빚어졌다.

당초 민주당은 이날 국감 전면 보이콧을 검토했지만 의원총회를 통해 참여키로 결정했다. 다만 대검찰청을 대상으로 한 법제사법위원회 국감은 민주당 의원들이 참여하지 않기로 하면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갈등을 빚었다. 오전 10시로 예정됐던 법사위 국감은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국감 불참을 선언하면서 오후 3시가 돼서야 열렸다.

국감 개의 후에도 민주당 의원들은 ‘보복수사 중단하라’고 적힌 피켓을 든 채로 위원장석을 둘러싸고 국감 진행에 거세게 항의했다. 김도읍 법사위원장은 개의를 선언하며 “보복수사라고 하는데 오늘 당사자인 검찰총장이 나와 있다”며 “검찰총장을 상대로 (국감장에서) 질문해 보복수사인지 야당 탄압인지 확인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민주당 의원들은 “그러면 김건희 여사도 체포하라. 왜 우리나라 검찰만 이러냐”고 맞섰고, 이에 김 위원장이 “그럼 죄를 짓지 말든지”라고 응수하면서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결국 국감은 약 30분 만에 중단됐고 이후 민주당 의원들이 불참한 채 재개됐다.

다른 상임위원회 국감에서도 국민의힘과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 고성이 오갔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는 여당이 야당의 ‘야당 탄압 규탄한다’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온 것을 문제 삼으면서 개의한 뒤 약 15분 만에 중단됐다. 정무위원회 국정감사도 민주당 의원들이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 문제를 지적하는 과정에서 정부가 부울경 메가시티 공약을 파기했다고 주장하자 국민의힘 의원들이 사실에 어긋난다고 반발하면서 반말과 고성 끝에 파행됐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