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플랫폼 먹통 사태에도 국감 증인 채택 '평행선'
국민의힘은 '실무대표', 민주는 '오너' 나오라 요구하며 신경전
與 "홍은택·최수연·박성하 원해" vs 野 "최태원·김범수 와야"
하루를 넘겨 진행 중인 주요 플랫폼 서비스 장애 사태를 둘러싸고 여야가 국정감사 증인 채택 문제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여야 모두 SK 주식회사 C&C, 카카오, 네이버의 경영진을 국감장에 불러야 한다는 데에는 공감하지만, 국민의힘은 실무 대표를, 더불어민주당은 '오너'를 불러야 한다며 팽팽히 맞선 상황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24일 종합감사를 앞두고 있으며, 17일까지 의결하면 증인들을 추가로 채택할 수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카카오 홍은택 대표, 네이버 최수연 대표, SK C&C 박성하 대표 증인을 채택하자고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적 의도는 배제하고,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정확한 설명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불러야 한다는 취지다.

과방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사안을 해결하는 게 중요하지, 혼내는 게 중요한 게 아니지 않냐"며 "실무대표가 사태를 설명하고 해결하다 대응이 제대로 안 되면 '오너'한테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오너인 카카오 김범수 의장과 SK C&C 공동대표인 최태원 SK 회장까지 불러야 한다고 맞서는 상황이다.

특히 민주당은 국감 시작 전부터 김 의장을 불러야 한다고 주장해왔는데 이번 '플랫폼 먹통' 사태로 더 명분을 얻었다는 분위기다.

과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은 "네이버의 경우 쇼핑 등 일부 서비스가 다운됐던 거라 다소 다른 해석을 할 수 있겠지만 카카오는 전체 서비스가 먹통이 된 것이니 김 의장을 부를 이유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최 회장 증인 채택에 대해서도 "SK C&C에 기술적, 물리적 책임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질문이 필요하다.

증인 채택 여부를 지켜볼 것"이라며 필요성을 강조했다.

여야는 이날 오후 2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현장에 방문해 업체들의 설명을 듣고 난 후 본격적으로 증인 채택을 둘러싼 협상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증인 채택에 협의하고 나면 오는 24일 국감에서는 카카오와 SK C&C 등에 대한 질타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 민주당 의원은 "SK C&C는 기술적 물리적 책임에 관해 물을 것이고, 카카오는 비상 상황에 대한 백업 등 대처가 제대로 안 된 부분에 대해 질문할 것"이라며 "특히 메인 데이터센터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필요한 제2 플랫폼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질문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와 네이버에서는 전날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난 불로 오후 3시 30분께부터 오랜 시간 전방위적으로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고, 현재까지 일부 서비스가 복구되지 않고 있어 많은 이용자가 불편을 겪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