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적감사 배후에 대통령 있음 보여줘"…'대통령실 관련자'도 고발 방침
박홍근 "대통령실 기획·감사원 하청 '대감 게이트' 공수처 수사해야"
민주, 이관섭·최재해·유병호 고발키로…"권권유착·직권남용"(종합)
더불어민주당은 7일 감사원 유병호 사무총장과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간 문자 메시지가 노출된 것과 관련, 이 수석과 유 사무총장 그리고 최재해 감사원장을 고발하기로 했다.

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은 최고위 회의 브리핑에서 "이 수석과 유 총장은 직무에 없는, 해서는 일을 한 것이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죄가 적용되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감사원 국정감사가 끝난 직후인 오는 12일께 정치탄압 대책위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정식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감사원의 불법·탈법적인 표적감사, 정치감사에 대해서는 실세가 유병호 사무총장이라고 하더라도 최재해 감사원장이 책임져야 한다"며 최 원장도 고발 대상에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자메시지 사건을 통해 드러났듯이 모든 표적감사의 배후에 대통령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 수석을 포함해 용산 (대통령실) 관련자도 같이 고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대통령의 체리 따봉 문자에 이어 감사원 실세 사무총장과 대통령실 왕 수석의 '권권유착' 문자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며 고발 방침을 공식화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이 총괄 기획하고 감사원이 하청으로 실행한 대통령실과 감사원의 '대감 게이트'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명백한 국기문란이자 헌정 유린의 증거가 드러났는데 윤석열 대통령은 '관여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당무에 일절 개입하지 않는다고 했으나 뒤로는 원내대표에게 체리 따봉 문자를 보냈고, 이번에도 독립기관이라더니 뒤로는 감사원을 통해 절차와 과정을 뛰어넘는 감사를 해 왔다"며 "권권유착 혐의와 정치감사, 하명감사는 헌법과 감사원법에 명백히 위반된다.

공무상 비밀누설, 직권남용 소지도 있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감사원과 대통령실에 대한 공수처의 조속한 수사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감사원장 사퇴와 사무총장 해임, 엄정한 수사를 기피한다면 국기문란의 책임을 묻기 위해 국회법에 따른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