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안보협력 강화 협의' 尹지시에…대통령실 "정보공유 포함 다각도 협력 논의"
김성한, 美·日 안보실장과 연쇄통화…"北미사일 단호대응"(종합)
한미일 국가안보실장이 4일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발사와 관련, 단호한 대응 원칙을 재확인했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전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각각 전화통화를 하면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평가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협의했다고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 부대변인은 "한미일 안보실장이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가 한반도뿐 아니라 동북아 및 국제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행위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3개국 안보실장은 한·미 그리고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하는 한편 다양한 대북 억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제사회와의 협력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앞서 백악관 NSC도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설리번 보좌관이 김성한 실장, 아키바 국장과 각각 통화했다면서 "설리번 보좌관은 일본 및 한국에 대한 미국의 확고한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NSC는 "미국은 동맹국 및 유엔 파트너와 함께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및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의 능력을 제한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악관의 이같은 입장은 윤 대통령이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를 언급한 것과도 비슷한 맥락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성한 실장 주재로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장을 찾아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 강화, 북핵·미사일 대응을 위한 한미일 안보 협력 수준을 높여가기 위한 협의를 지시했다.

안보협력의 세부 내용에 대해선 부연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는 정보협력을 말하는 것인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포괄하는 개념이 아닐까 생각한다"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정보협력 강화는 가장 기초적인 문제"라며 "한미, 한일 안보실장이 통화하며 한미일간 공조 체계를 더 강화하자고 했기 때문에 정보공유를 포함한 다각도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