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채널A 캡처
사진=채널A 캡처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서면 조사를 통보받자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불쾌감을 드러낸 데 대해 "목함지뢰로 다리가 잘린 군인에게 '짜장면 먹고 싶냐'고 물었던 게 바로 무례"라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4일 페이스북에 "문 전 대통령의 무례라는 말 한마디를 보니 지난 10년 문 전 대통령이 어떤 마음으로 정치를 했는지 알 수 있다"며 "국가기관의 질문 앞에 무례를 운운했다는 것은 민주사회의 대통령이 아닌 봉건시대 왕의 언어"라고 적었다.

권 의원은 "문 전 대통령님, 감히 무례하다고 하셨나. 목함지뢰로 다리가 잘린 군인에게 '짜장면 먹고 싶냐'고 물었던 것이 바로 무례"라며 "정치적으로 이용했던 세월호 희생자를 향해 '미안하다, 고맙다'라고 방명록을 쓴 것 역시 무례"라고 했다.

권 의원은 "북한으로부터 삶은 소대가리, 특등 머저리, 저능아 등등 온갖 능욕을 당하면서도, 종전선언이라는 종이 쪼가리 한 장을 적선 받으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인질로 삼았다"며 "평양을 향해 보여준 그 비굴함은 '삼궤구고두례'를 방불케 했다"고 했다.

이어 "온 국민이 주적 북한에 분노할 때, 대한민국의 지도자는 침묵하고 고개를 숙였다"며 "이것이야말로 대통령이 국민에게 범할 수 있는 최악의, 최대의 무례"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만인 위에 군림하듯 왕의 허세를 부려봤자 소용없다"며 "대한민국 법치의 준엄함 앞에는 어떠한 예외도 없을 것이다. 전 국민을 상대로 무례했던 지도자는 더더욱 엄정하게 심판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앞서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출신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감사원의 서면 조사 통보에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직접 언급했다고 전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달 28일 평산마을 비서실을 통해 서면 조사를 요청했고, 이에 비서실은 감사원이 조사하려는 내용이 정확히 무엇인지 확인을 요청하며 질문서 수령을 거부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후 감사원은 다시 비서실로 문 전 대통령의 이메일을 발송했고, 비서실은 지난달 30일 이를 반송했다. 비서실은 반송 메일에 "이 메일에 대해서는 반송의 의미를 담아 보내신 분께 다시 돌려드린다"고 적었다.

윤 의원은 "당초 감사원의 권한이 아닌 것을 하자고 하는 것이라 당연히 거절하는 것이 맞고, 만날 필요도 없고 메일에 회신하는 것도 적절치 않아 한 것"이라며 "반송은 수령 거부의 뜻"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권 의원이 언급한 짜장면 발언은 2015년 8월 11일 문 전 대통령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시절 나왔다. 당시 문 대표는 한의 비무장지대(DMZ) 목함 지뢰 도발 사건으로 오른쪽 다리가 절단돼 국군수도병원에 입원한 김 모 하사를 만나 "뭐 짜장면 한 그릇 먹고 싶다든지 그런 소망 없느냐"고 물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