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尹 순방 논란'·영빈관 신축 예산 현안질의 요구…與 "불가"
'대통령실 출석' 현안보고 입장차…국회 운영위 개의 불발(종합)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관련 논란과 대통령실 영빈관 신축 등에 대한 현안 질의를 위해 야당이 개최를 요구했던 국회 운영위원회가 30일 불발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단독 처리한 데 이어, 국민의힘 소속 주호영 운영위원장에게 운영위 전체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날 오전 운영위 회의장에는 여야 간사만 참석, 개의 정족수 미달로 회의는 열리지 않았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이 대통령실 관계자 등을 출석시키는 '현안보고'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국민의힘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소속 의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현안보고 없는 회의는 무의미하므로 양당 모두 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는 입장에 따라 운영위 회의가 열리지 않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현안보고에 합의하지 않는 국민의힘과, 이를 이유로 안건 없는 회의를 진행하려 한 주호영 위원장에게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여야간 합의가 없었던 만큼, 운영위 회의에 대통령실 관계자를 출석시킬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이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밀어붙인 기세를 몰아 대통령실 외교안보라인 경질까지 추진하고 나선 만큼, 운영위에서 야당에 공세의 여지를 주지 않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