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북한의 7차 핵실험과 관련해 “10월 16일부터 11월 7일 사이에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야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과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비공개 전체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전했다.

유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북한이 풍계리 3번 갱도를 완성한 만큼 핵실험 가능성이 크게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유 의원은 “국정원은 10월 16일 열리는 중국 공산당 20차 당대회와 11월 7일 미국 중간선거 사이에 핵실험이 이뤄질 것으로 예측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친전 교환 사실도 공개됐다. 유 의원은 “김정은이 시 주석에게 여섯 번 친전을 보냈고, 시 주석은 두 번 보냈다”고 설명했다.

김정은의 대외활동 현장에서 새롭게 등장한 의전 담당자는 홍윤미 전 모란봉악단 연주자로 확인됐다. 그는 2018년 판문점 남북한 정상회담 당시 드럼 연주자로 축하공연에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홍윤미는 기존 의전 담당이던 현송월 노동당 부부장을 보좌하는 역할로 참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했다.

김정은의 건강과 관련해 국정원은 “건강 이상 징후는 없으며, 체중은 130~140㎏대로 복귀했다”고 정보위에 설명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