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2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해 “또다시 포퓰리즘을 들고 나왔다”고 혹평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재명식 포퓰리즘인 기본소득이 대선, 지방선거를 돌고 돌아 또다시 등장했다”며 “기본소득은 야당이 말만 한다고 실현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연설에는) 정치의 기본인 협치가 없었다”며 “이 대표의 말처럼 대전환을 고민하려면 사회적 합의가 전제돼야 하지만, 이 대표는 여기에는 관심이 없고 국민 갈등만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가 제시한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과 관련해 박 대변인은 “민생의 블랙홀이 될 이재명식 개헌에 어떤 국민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개헌을 논하기 전에 노동·연금·교육 개혁 등 직면한 과제 해결부터 여야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흔히 4년 중임제 개헌을 말하지만 여러 여건이 전제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며 “어느 시점이 되면 내부적으로 개헌에 대한 의견을 정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의 연설 전반에 대해서는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데 너무 이상적인 것을 많이 말씀하셨다”며 “그렇게만 되면 유토피아가 될 것 같은데 현실적인 재원 대책 없이 너무 국가주의적으로 가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고 평가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