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 혹평…주호영 "외교참사 규정 잘못
차기 당권주자들 "악성 포퓰리즘 선동…재원대책 없다" 비판
與, 이재명 연설에 "국민 갈등만 조장…개헌, 민생 블랙홀 될것"(종합)
국민의힘은 28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첫 국회 교섭단체대표 연설에 대해 "국민 갈등만 조장하고 있다"고 혹평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 대표는 '기본사회'를 외쳤지만 국민을 설득하려는 정치의 '기본'인 협치도 없었다"며 "민간 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을 '초부자 감세'로 호도하며 국민 갈리치기를 하고 있고, 있지도 않은 '민영화 괴담'은 때마다 언급하며 사회적 불안을 만들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가 제안한 '4년 중임제' 개헌에 대해선 "민생의 블랙홀이 될 이재명식 개헌에 대해 어떤 국민들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외교 참사 규정부터 잘못됐다고 본다"며 "외교부 장관에 대한 불신임 건의안이야말로 대한민국 국익 해치는 자해행위"라고 밝혔다.

개헌 제안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개헌에 대한 의견을 정리해야 할 것 같다"면서도 "흔히 4년 중임제(로의 개헌)를 말하지만, 그것도 여러 여건이 전제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이 대표 연설 총평에 대해선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데 너무 이상적인 것을 많이 말씀하셨다"며 "그렇게만 되면 유토피아가 될 것 같은데 현실적인 재원 대책 없이 너무 국가주의적으로 가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페이스북에 "'낄끼빠빠'(낄 때 끼고 빠질 땐 빠져라) 좀 배우시기 바란다.

'외교 참사'라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이 욕설을 했다고 주장하시는 것일텐데, 본인이 욕설 얘기에 낄 자격 있나"라며 "여러모로 실망스러웠던 이재명 대표의 데뷔무대"라고 꼬집었다.

與, 이재명 연설에 "국민 갈등만 조장…개헌, 민생 블랙홀 될것"(종합)
차기 당권주자들도 일제히 이 대표의 첫 연설을 비판하고 나섰다.

전 원내대표인 권성동 의원은 "처음부터 끝까지 허상과 선동, 자기부정의 화법이었다"며 "나라빚 1천조 시대를 만들어놓고도 또다시 '기본'타령을 하며 악성 포퓰리즘 선동을 하고 있다.

기본정책이 아닌 탕진정책"이라고 비꼬았다.

안철수 의원도 "재원 대책 없는 '기본사회'론은 허구"라며 "이재명 대표처럼 권력을 잡으면 낙원이 될 것처럼 거짓 약속을 한다거나, 국가의 미래 대신에 개인의 권력이라는 사적인 이익만 고려하는 나쁜 정치는 끝장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윤상현 의원은 "대통령의 해외순방 중 말실수를 꼬리잡아 당파적 이익에 이용하는 정치문화에서 어떻게 기본사회 논쟁이 가능하겠나"라며 "진정으로 미래를 위한 정책 논쟁을 하기를 원한다면, 민주당이 기본정치로 돌아오도록 지도력을 발휘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박수영 의원은 이 대표의 연설 직후 페이스북에 "무슨 대통령 시정연설인 줄 알았네"라며 "어차피 판교 환풍구 사고 이후 이분 말씀은 1도 믿지 않지만"이라고 적었다.

박 의원은 지난 2017년 언론 인터뷰에서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이 2014년 판교 환풍구 사고의 책임을 회피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2014년 당시 박수영 의원은 경기도 행정1부지사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