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국민의힘은 28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과정에서 빚어진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명확하지 않은 윤 대통령의 발언에 의도적으로 자막을 입혀 '조작 방송'을 했다며 MBC에 항의방문했다.

이날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들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위 간사 박성중 의원, 원내부대표단 등은 상암동 MBC 경영센터를 찾아 박성제 사장의 사과와 설명을 요구하며 MBC 진입을 시도했다.

하지만 MBC노조원 등 수십명이 건물 입구를 봉쇄하면서 진입은 하지 못하고 1층 출입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주변엔 경찰 인력 수백명이 배치됐고, 유튜버들이 모여들고 건물 밖에서도 MBC노조원 등이 구호를 외치며 일대 혼란이 빚어졌다.

권성동 의원은 "MBC가 조작을 하면 민주당은 선동을 하는 등 광우병 사태와 똑같은 방식, '제2의 광우병 선동'으로 단순한 해프닝을 외교참사로 규정하고 정권을 흔들어보려는 속셈이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MBC는 공영방송을 자처하고 있지만 현실은 민주당의 전위부대가 되어 국익을 해치고 있다"며 "국익을 해치는 선동 집단이 공영방송이라는 건 존재 자체가 모순으로 이제 MBC민영화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MBC를 압박했다.

박성중 의원은 "언론과의 전면전은 결코 아니다"라며 "MBC가 그런 식으로 몰고 가고 있다. 거기에 부화뇌동 해선 안된다"고 했다.

박 의원은 "'날리면'을 '바이든'으로 완전히 바꾼 것도 MBC고, 이런 관점을 보면 MBC는 민주당의 수비수인 동시에 공격수를 자처하고 있다"며 "누가 자막을 넣었는지 공개해야 한다, 박성제 사장은 이 사건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윤두현 의원은 'MBC에 대한 고발을 언제쯤 할 것이냐'는 질문에 "미디어진흥특위 소속 법률가들이 소장을 작성하고 있다"라며 "이르면 내일 소장 작업을 마무리하고 검찰 제출까지 끝낼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김진표 국회의장에게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하지 말라고 요청했다.

주 원내대표는 약 30분에 걸친 면담 후 기자들에게 "박진 외교부 장관 불신임 건의안에 대해서 의사 일정이 협의 안 된 상태에서 상정해선 안 된다는 말씀을 강하게 드렸다"고 전했다.

그는 "장관 취임한 지 채 몇 달이 안 됐는데 헌법상 불신임 건의안이 남용돼선 안 된다"며 "만약 불신임 건의안이 남용되고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면 오히려 국회가 희화화될 수 있다.
그래서 민주당에 대해서도 적극 중재 노력해주십사 부탁드렸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논란과 관련, 외교·안보 라인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박 장관 해임 건의안을 민주당 의원 169명 전원 명의로 전날 국회에 제출했다.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해임안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은 재적 의원 3분의 1(100명) 이상 발의와 과반(150명) 찬성으로 의결된다.
민주당은 현재 169석을 차지하고 있어 단독 의결이 가능한 상태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