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제민생회의 주재…"데이터 시장 50조 이상으로 확대"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글로벌 인공지능(AI) 경쟁력을 세계 3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데이터 시장 규모를 지금보다 2배인 50조 원 이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디지털을 기반으로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인공지능 의료기술을 활용해 국민의 건강을 든든히 지키겠다"며 "돌봄 로봇과 인공지능 전화 서비스로 혼자 계신 어르신들의 일상을 더욱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대선 공약이었던 광주 복합쇼핑몰 신설과 관련,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해 세계적인 디지털 혁신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광주광역시에 당부하기도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디지털 비전 포럼에 참석, 보편적 가치를 지키기 위한 새로운 디지털 질서를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윤 대통령의 이른바 '뉴욕 구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후속 조치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고 대통령실은 보도자료에서 전했다.

5대 추진 전략과 19개 세부 과제로 이뤄진 정책 로드맵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이 그 핵심으로, 여기에는 디지털 시대 추격 국가가 아닌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범정부 합동 전략이 담겼다.

5대 추진 전략은 ▲ 세계 최고의 디지털 역량 ▲ 확장되는 디지털 경제 ▲ 포용하는 디지털 사회 ▲ 함께 하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 ▲ 혁신하는 디지털 문화 등이다.

한편, 윤 대통령이 호남 지역을 방문한 것은 취임 직후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뒤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이었던 지난 2월 광주를 방문해 "인공지능 디지털 데이터 기반의 선도도시 광주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