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8일 당을 상대로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을 심리하는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출석하면서 "경제 상황이 어려운데, 제발 좀 다들 정신 차리고 '이준석 잡기'가 아닌 '물가 잡기', '환율 잡기'에 나섰으면 하는 생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남부지법 앞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라면 가격도 15% 가까이 올랐고, 휘발유 가격도 아직까지 높고 환율 같은 경우 1430원을 넘어섰던데, 이게 경제 위기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어떻게 이런 정치적인 파동이 계속 가야 하는지 의아하다"며 "제발 이번 가처분 결정으로 인해 모든 게 종식됐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실 지난번 (법원) 결정 때 이미 끝났어야 했는데, 왜 이렇게 정치 파동으로 이어 나가는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오늘 안에서 어떤 내용으로 소명할 것이냐'는 물음에 "지난번이랑 비슷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서울남부지법은 이날 이 전 대표가 낸 3~5차 가처분 신청 사건을 심문한다. 3차 가처분은 당헌·당규를 개정한 전국위원회 의결 효력 정지, 4차는 정진석 신임 비대위원장 직무집행 정지, 5차는 새 비대위의 비대위원 6인에 대한 직무집행 정지 등이 골자다.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절차를 개시한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도 이날 오후 전체회의가 예정돼 있다. 다만 징계 당사자인 이 전 대표는 윤리위 측으로부터 전날 밤까지 출석 요구서를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날 회의에서 이 전 대표에 대한 징계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과 즉석에서 징계 안건이 상정될 수도 있다는 두 개의 전망이 나온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