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논란' 보도와 관련해 MBC와 여당 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MBC 자막 조작 사건’의 본질은 광우병 사태처럼 MBC가 조작하고, 민주당이 선동하여 정권을 위기에 몰아넣으려는 시도다"라고 밝혔다.

권 의원은 "MBC가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기 훨씬 전부터 SNS에 관련 내용과 동영상이 급속히 유포되고 있었다고 변명하고 있다"면서 "여기서 MBC가 말한 그 ‘내용’이 바로 MBC가 방송으로 내보낸 자막 조작과 동일한 것이다. MBC 스스로 영상과 ‘받글’을 유출하지 않았다면, 결국 MBC는 SNS를 보고 팩트 검증도 없이 기사를 썼다고 자인하는 꼴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MBC는 뉴스 자막에 ‘(미국)’이라는 단어를 추가했다. 있지도 않은 말을 끼워 넣어 조작을 완성한 것이다"라며 "MBC는 조작된 기사를 백악관에 보내 논평을 구하려고 했다. 다행히 백악관은 노코멘트했고 미 국무부는 한국 정부에 문의하라고 답변하여 외교적 문제까지 일어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MBC는 한미 갈등을 일으키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자기로부터 시작된 자막 조작 기사가 해외로까지 퍼져나가자, 이를 편취하여 '미국 주요 외신, 윤 대통령 발언 보도 미국 사회 내도 논란'이라는 기사를 재생산했다"면서 "자신의 고함이 반사된 메아리를 두고 남의 목소리처럼 포장한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권 의원은 "MBC는 미 국무부의 'Our relationship with R.O.K. is strong(한미 동맹은 공고하다)'이라는 회신내용은 애써 무시했다"면서 "한미동맹이 중요하다면 당연히 강조해야 할 코멘트를 의도적으로 삭제하면서도, 외교 참사 프레임을 고집하는 이유는 단 하나다. MBC가 외교 참사를 간절히 원했기 때문이다"라고 꼬집었다.

앞서 MBC는 여당의 정언유착 의혹에 대해 "음모론"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MBC는 26일 입장문을 내고 MBC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공식 보도 이전에 논란이 된 윤 대통령의 발언 내용을 전달했다는 주장에 대해 "황당한 의혹"이라고 일축한 뒤 "윤 대통령의 발언 영상이 언론에 보도되기 전 온라인에 퍼졌기 때문에 박 원내대표가 MBC 보도 이전에 충분히 관련 내용을 파악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MBC에 따르면 박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의 발언을 '막말'이라고 비판한 시각은 지난 22일 오전 9시 33분, MBC가 유튜브에 최초로 동영상을 올린 시간은 오전 10시 7분이다.

MBC는 "MBC가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기 훨씬 전부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관련 내용과 동영상이 급속히 유포되고 있었다"며 "MBC는 대통령실의 엠바고(보도유예)가 해제된 이후 관련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고 설명했다.
MBC "보도 전 온라인 확산" 권성동 "팩트 검증없이 쓴 걸 자인"
이어 "이 영상은 촬영 후 바로 각 방송사로 보내졌고, 대통령실 기자들과 공유한 시각은 오전 8시 이전"이라며 "이른바 '받'(받은글) 형태로 국회 기자들에게 퍼진 내용을 정치인들이 파악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 시각)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최로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가 끝나고 퇴장할 때 "국회에서 이××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들리는 발언을 했다.

해당 보도가 MBC를 시작으로 확산하자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후 한 여당 의원은 '바이든', '날리면' 둘 다 아닌, '발리면'으로 들린다고 주장했다. '발리다'는 '상대방에게 일방적으로 패배하다'라는 의미를 뜻하는 비속어다.

여권 일각에서는 'XX들이라는 욕설도 없었다'고 주장하는 등 다양한 목소리를 내며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26일 출근길 '비속어 논란’ 관련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발언하자 "진실을 은폐하고 언론을 겁박하는 적반하장식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고물가 고환율에서 파생된 경보음이 들리느냐, 안 들리냐가 더 중요하다"고 정쟁에만 함몰된 정치권에 일침을 가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