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도착 직후 해리스 美 부통령과 회담…내일 기시다 日 총리와 면담
정부, 한일관계 개선 노력 설명…부산 엑스포 유치 협력 요청도
한총리, '아베 국장 참석' 일본行…1박2일 정·재계 릴레이 면담
한덕수 국무총리가 27일 진행되는 고(故)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국장(國葬)에 참석하고자 출국한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한 총리는 '조문 외교'를 위해 방일한 각국의 고위급 인사들과 면담하고, 일본 재계 인사들과도 접촉할 예정이다.

한 총리는 아베 전 총리 국장의 한국 정부 대표 조문단 단장 자격으로 일본을 찾는다.

조문단 부단장은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국회부의장)이며, 단원은 윤덕민 주일대사와 유흥수 한일친선협회 중앙회 회장(전 주일대사)이다.

한 총리는 이날 도쿄에 도착하면 먼저 오전에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회담할 예정이다.

해리스 부통령은 오는 29일 한국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할 계획이지만, 이에 앞서 일본에서 한 총리와 만나 회담을 하기로 했다.

한 총리는 회담에서 해리스 부통령의 첫 방한을 환영한다는 뜻을 전하고, 경제·안보 분야에서 한국과 미국의 긴밀한 협의를 당부할 계획이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한국산 전기차 차별 문제 등이 거론될 가능성도 있다.

한총리, '아베 국장 참석' 일본行…1박2일 정·재계 릴레이 면담
한 총리는 이어 이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무도관에서 진행되는 아베 전 총리 국장에 참석한다.

국장에서는 묵도와 헌화가 진행된다.

국장이 끝나면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주최하는 환영 연회(리셉션)가 열린다.

한 총리는 이곳에서 기시다 총리와 짧은 환담을 하고, 아베 전 총리 부인 아키에 여사와도 만날 것으로 보인다.

저녁에는 주일본 대사관저에서 동포 대표들을 초청한 만찬이 계획됐다.

국장 다음 날인 28일 오전에는 한 총리와 기시다 총리의 정식 면담이 이뤄진다.

한 총리는 이 자리에서 한일관계 복원과 개선을 원하는 한국 정부의 의지를 전달할 전망이다.

한 총리는 지난 23일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기시다 총리와 면담에서 어떤 이야기를 주로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중요 사안을 협상하거나 하는 건 아닐 것 같다"라고 밝힌 바 있다.

한총리, '아베 국장 참석' 일본行…1박2일 정·재계 릴레이 면담
그는 "'일본과 한국은 민주주의, 시장경제, 인권 등 중요가치에 있어서 생각을 같이 가는 이웃 나라기 때문에, 우리 안보에도 중요하고 경제에도 중요한 국가로서 미래에도 좋은 관계를 하면 좋겠다' 정도 메시지 전달하는 것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니콜라에 치우카 루마니와 총리,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전 일본 총리와도 면담한다.

방일 기간에는 한 총리와 일본 정계 인사, 경제인과 각각 다자 간담회도 잡혀 있다.

총리실은 "한 총리는 일본 정계 인사와 만남, 스가 전 총리와 면담 등에서 우리 정부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을 설명하고 일본 정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특히 경제인과의 만남에서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에 힘을 실어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다.

한 총리의 이번 방일은 지난 6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참석에 이어 취임 후 두 번째 출국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