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분석 실시 주장…박진 해임건의안 野추진엔 "與가 답할 문제"

대통령실은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에 대해 "순방외교와 같은 국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총성 없는 전쟁에서 허위 보도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악영향"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 발언에 대해 이같이 부연했다.

이 부대변인은 "더욱이 동맹을 희생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일"이라며 "그 피해자는 다름 아닌 국민이라는 점이 (윤 대통령이) 강조하고 싶었던 메시지"라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논란이라기보다는…"이라며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지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OOO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발언 속 '000'이 '바이든'이 아닌 '(예산을) 날리면'이라는 대통령실의 기존 해명을 재확인한 바 있다.

미 의회나 대통령을 겨냥한 게 아니라는 해명과 관련, 대통령실은 국내 음성분석 전문가들에 의뢰해 얻은 결과라는 점도 부각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전문가에 의뢰해 '날리믄'('날리면'의 사투리'이 맞다는 결과를 받았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사실인가'라는 질문에 "객관적인 사실 관계를 파악하지 않고서는 (언론에) 말씀드릴 수 없는 사안이었다"며 우회적으로 인정했다.

전문가 의뢰 결과 '승인 안 해주면' 부분은 '승인 안 해주고', 'OOO'은 '날리믄'일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을 전달받았고, 이 작업에만 4∼5시간이 소요됐다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진 외교장관을 비롯해 현장에 있던 당사자들을 대상으로 상황에 대한 재구성에 나서는 한편, 전문가들에게 원본, 노이즈 제거본 등 데이터를 보내 결과를 받는 작업이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해당 전문가들이 누구인지에 대해선 당사자들이 정치적 공방에 휘말리기를 원치 않는다는 이유로 공개를 거부했다.

대통령실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이날 "일부는 ('000'이) 말리면, 날리면이라고 하지 않냐. 그렇게 들릴 수도 있다"고 말한 점을 환기하며 "(해당 부분이) 바이든이 아닐 수 있음을, 틀릴 수 있음을 민주당도 스스로 시사했다"고 강조했다.

이는 문제의 영상 유포 후 13시간이 지나서야 공식 반박 브리핑이 진행 된 것을 놓고 대통령실을 향해 '늑장 대응' 비판이 제기되는데 대한 해명으로도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브리핑에서 "왜 13시간 뒤에 해명했느냐고 하는데 질문이 잘못됐다"며 "특정 단어로 알려지고 그것이 아님을 확인하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아까운 순방 기간에 13시간을 허비한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진상 규명 필요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선 "대통령실이 나서 진상 조사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고), 여건도 녹록지 않다"며 "여당에서 추가 조사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xx들' 발언 대상이 사실상 우리 국회를 칭한 것이었다는 홍보수석의 기존 해명과 관련, 사과나 유감 표명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야당을 지목한 것은 아니다.

야당에 소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대통령실 기존 해명과 달리 여당에서는 '이 xx들'이라는 비속어 표현도 없었다는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선 "이 xx에 대한 입장은 밝히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이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 발의 방침을 밝힌 데 대해선 "야당의 파트너인 여당이 답할 문제"라며 즉답을 피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