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 중 비속어 발언이 정치권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이 결사의 의지로 야권의 공세로부터 윤 대통령을 방어하고 있다. 윤 대통령 발언의 적절성에 대한 판단이나 유감 표명 없이 여론전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다만 당내 일각에서는 대통령실이 해외순방의 공과(功過) 중 과를 인정하고 사과 및 재발방지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온다.

권성동 의원은 26일 MBC의 윤 대통령 비속어 발언 보도와 이를 통한 더불어민주당의 공세를 '대국민 보이스피싱'으로 규정했다. 특히 권 의원은 논란의 영상이 보도되기 전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영상을 사전 입수해 지적한 지점에 주목하면서 "민주당과 MBC의 조작·선동의 전모가 밝혀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민주당과 MBC의 조작·선동의 전모가 밝혀지고 있다"며 "지난 22일 박 원내대표가 대통령의 뉴욕 발언을 공개적으로 비난한 시점은 오전 9시 33분인데, MBC의 관련 보도 시점보다 34분이 빠르다"고 했다. 이는 여권이 제기하고 있는 '정언유착' 의혹에 대한 근거다.

권 의원은 "민주당은 이것(비속어 논란)을 정치적으로 유통하면서 대여투쟁의 흉기로 쓰고 있고, 이 과정에서 언론과 정당이 국민을 속였다"며 "이것은 '대국민 보이스피싱'이다. MBC가 미끼를 만들고 민주당이 낚시를 한 것이다. 정언유착이라는 말도 아깝다. '정언공범'이다"라고 발언 수위를 높였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 사진=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 사진=뉴스1
국민의힘 의원 가운데 유일하게 윤 대통령의 발언에 유감을 표명했던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MBC의 행태는 이대로 도저히 두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 순방 보도에서 최초로 대통령의 비속어 프레임을 씌운 MBC는 사실관계 확인이라는 기본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비판에 가세했다.

주 원내대표는 "MBC 최초 보도처럼 미국을 지칭하는 단어였다면 한미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더 철저한 확인이 필요한데 MBC는 이런 확인 과정을 생략하고 자의적이고 매우 자극적인 자막을 입혀서 보도했다"며 "한미 동맹을 해치고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해할 수 있는 이런 보도를 무책임하게 제대로 된 사실 확인조차도 없이, 더구나 사실 확인 때까지 보도를 자제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곡해서 자막을 입혀서 보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의 발음이 '바이든'이냐, '날리면'이냐를 두고도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둘 다 아니다"라는 새로운 주장도 나왔다. 당내 최다선 조경태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윤 대통령이 언급한 건 '바이든'도 '날리면'도 아닌 '발리면'이라는 비속어라고 주장했다. 온라인상에서 주로 쓰이는 '발리다'는 '일방적으로 패배하다'는 뜻을 가진다.

조 의원은 "제가 학교 다닐 때 청음은 좀 잘했어서 (윤 대통령 음성을) 100번 가까이 들었다"며 "들어보니까 'ㅂ'과 'ㄹ'이 같이 들어간 것 같다. 지금 야당에서 주장하는 '바이든'에 'ㅂ'이 들어가고, 또 대통령실에서 주장하는 '날리면'에 'ㄹ'이 들어가지 않나. 그래서 이게 합성을 해 보면 '발'로 들리더라. 그래서 '발리면'"이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 /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 / 사진=뉴스1
윤 대통령 역시 이날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대통령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는 질문에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트리는 일"이라며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했다.

이 가운데 대통령실이 이번 논란에 대해 조속히 사과와 재발방지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당내 비판도 나왔다.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은 지난 23일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윤 대통령의 해외순방에는 공과가 있다"며 "이 부분(비속어 발언)은 과로 인정하고 우리가 공에 대해 같이 논의하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들리는 소리에 따라서 정파가 정해지는 굉장히 이상한 일들이 지금 벌어지고 있다"며 "대통령실에서 이 부분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 내지는 앞으로 무엇을 더 잘하면 될지를 말하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