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용 2개소·남성용 1개소…트라우마 등 심리 치료도
스토킹 피해자 전담 보호시설 생긴다…서울시, 전국 첫 운영
서울시는 스토킹 피해자 전용 보호시설을 다음 달부터 전국 최초로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기존 가정폭력 보호시설을 리모델링해 스토킹 피해자 보호시설을 총 3곳(여성용 2개소·남성용 1개소) 운영한다.

여성은 총 10명, 남성은 4명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는 가해자의 주거침입 등과 같은 위협으로부터 피해자 안전을 지키려는 것이다.

시는 트라우마 등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해 일상 회복도 지원할 예정이다.

기초·광역자치단체 가운데 독자적으로 스토킹 피해자 전담 보호시설을 운영하는 것은 서울시가 처음이다.

남성 피해자를 위한 보호시설이 생기는 것도 최초다.

그동안에는 임시숙소 이외에 별다른 보호시설이 없어 피해자들이 노숙인 보호시설로 보내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시는 설명했다.

보호시설을 이용하는 스토킹 피해자들은 가해자의 침입 우려가 없는 안전한 공간에서 거주하며 출퇴근이나 외출, 휴대폰 사용 등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기존에는 스토킹 피해자가 통상 자녀와 함께 입소하는 가정폭력 피해자 등과 함께 생활해 불편을 호소하는 일이 잦았다.

시 관계자는 "과거엔 휴대전화 사용 제한 등 생활상의 제약으로 스토킹 피해자가 시설 이용을 꺼리기도 했다"고 말했다.

내년부터는 스토킹 피해자가 심리, 법률, 의료, 동행 지원 등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받을 수 있는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 지원 서비스'도 시행된다.

스토킹 피해자가 여성긴급전화(☎ 1366)로 신청하면 출퇴근 동행, 비상벨 등 장비 제공, 정보제공 플랫폼 안내 등 다양한 서비스 중 필요한 부분을 한 번에 안내받을 수 있다.

시는 2024년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통합) 지원센터'를 설치해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시는 아울러 스토킹 피해자를 위한 '행동 지침 매뉴얼'을 개발·배포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3년 주기로 스토킹 폭력 실태를 조사하기로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여성긴급전화 1366 서울센터'에서 열리는 간담회에 참석해 스토킹 피해 예방부터 피해자 지원에 이르는 대응체계를 점검·논의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