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국정감사기관에 대한 국회 상임위원회별 국정감사가 다음 달 13∼14일 벌어진다.

김영환·윤건영 국회 신고식…충북 기관 내달 13∼14일 국감
26일 국회 국정감사계획에 따르면 먼저 충북도교육청은 세종시교육청, 대전시교육청, 충남도교육청과 함께 내달 13일 오후 2시 세종시교육청에 교육위원회(감사2반) 감사를 받는다.

초선의 윤건영 교육감은 이번이 국감 데뷔전이다.

보수 성향인 윤 교육감으로서는 8명의 감사위원 중 5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거나 민주당 출신 무소속인 것이 부담일 수 있다.

충북교육청 국감에서는 기초학력 진단평가 개선, 교육공무직본부의 당직전담사 용역계약 전환 중단 요구, 학교 주변 환경정화 지시 논란 등 교육 주체들의 입장이 엇갈린 이슈가 다뤄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윤 교육감은 인공지능(AI) 영재고 설립 등 교육현안에 대한 교육위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대와 충북대병원도 이날 오전 같은 장소에서 국감을 받는다.

충북대는 차기 총장 선출을 놓고 구성원 간 투표 참여 비율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총장 후보를 선출하지 못하는 문제가 걸려 있다.

충북대병원은 교육부의 적정성 검토가 진행 중인 충주분원 설립이 현안이다.

충북도는 14일 오전 10시 도청 회의실에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감사2반)을 받는다.

충북도 국감은 2년 만에 열린다.

과학기술부 장관 출신의 김영환 지사 역시 자치단체장으로서는 처음 국감에 임한다.

감사반원 과반이 야당 의원들이어서 만만찮은 신고식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야당 측은 전임 이시종 지사가 설립한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 지원 중단 결정 과정에 대해 캐묻고, 육아수당과 어버이날 어르신 감사효도비, 농업인 공익수당 등 현금성 복지공약의 일부 후퇴에 대해서도 날을 세울 것으로 관측된다.

노사 대립 양상을 빚었던 '차 없는 도청' 실험 등도 쟁점이 될 수 있다.

김 지사는 산업화 이후 수도권과 항만, 경부선 중심의 개발정책으로 충북이 지역발전에서 소외돼 왔고, 충주·대청댐 주변규제 피해도 보고 있다며 가칭 '바다 없는 충북지원특별법' 제정 지원을 촉구할 예정이다.

감사2반은 도청 감사 종료 후 바로 충북경찰청으로 옮겨 국감을 한다.

지구대 화장실에 불법 촬영 카메라를 설치했다가 구속된 사례 등 경찰관 비위가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청주지법과 청주지검 국정감사도 당일 국회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