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尹 영상, 민주당-MBC의 정언유착"…野 "본질은 막말"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순방에서 불거진 ‘비속어 논란’ 보도가 나온 경위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MBC의 정언유착 의혹에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성 의장은 2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언론이 전문가의 영역에 대한 검증도 없이 짜깁기해서 자막까지 달아서 내보내는 것은 절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성 의장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번 논란을 공론화한 시점이 MBC 보도보다 30분가량 빨랐다”고 지적하며 “광우병 사태 때도, 검언유착 때도 MBC가 중심에 있었다. MBC는 이 영상을 어디 어디에 줬는지, 박 원내대표는 누구한테 받았는지 밝혀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의 사과 필요성에 대해선 “사과할 부분이라면 사과할 수도 있는 영역이다. 그러나 대통령실에서 ‘그런 내용이 아니다’라고 입장을 내놨다”며 “(윤 대통령의 발언이) 정확하지도 않은데 이렇게 깎아내렸던 사람들에 대한 책임도 반드시 물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같은 라디오에 출연해 국민의힘이 정언유착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사태의 본질은 윤 대통령의 막말”이라며 “추측성으로 이 사태를 호도시키는 건 정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그랬느냐, 안 그랬느냐는 별개의 차원에서 규명해야 할 문제다”며 “대통령의 품위와 국가 위신이 있음에도 공식 석상에서 여러 정상이 모인 자리에서 수준 이하의 막말을 한 것에 대해서 비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걸 ‘MBC와 더불어민주당의 지도부가 어쩌고저쩌고했다’라고 하는 건 확증도 없으면서 사태를 흐리려고 하는 물타기”라며 “주장을 할 게 아니라 증거를 대야 한다. 대통령께서 불편하지만, 진실을 마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인이 제일 잘 알 거 아니냐”고 했다.

그러면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관련) 내부 총질 건이나 체리따봉 건 등 지금 대통령이 처음 있는 일이 아니지 않느냐”며 “여러 말을 함부로 하는 언동이 있었기 때문에 대통령으로서의 품격을 지키는데 다시 한번 연습하고 갖춰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희연 기자 cu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