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대만 문제와 관련해 "중국이 대만을 공격한다면 북한 역시도 도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대한민국에서는 강력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최우선의 과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미국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대만을 공격할 경우 미국의 대만 방어를 지원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윤 대통령은 "(미국 입장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대만해협의 자유로운 항행 보장 중 어느 게 더 우선하는지 고르기는, 제가 미 당국자가 아니어서 그런지 모르지만 아마 쉽지 않을 것"이라며 "두 가지 다 미국에서는 지켜야 할 어떤 가치가 아니겠는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지난 8월 대만 방문 뒤 방한했을 당시 만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국회의장 초청으로 방한한 미 하원의장을 대통령이 휴가 중에 만나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었다"며 "펠로시 하원의장과 상당한 시간 통화를 했고 펠로시 의장도 (제) 휴가의 중요성을 이해했다"고 답했다.

또 한미동맹과 관련해선 "한미 안보동맹은 이제 경제동맹, 첨단기술동맹으로 강화되고 있다"며 "전 세계 평화와 안정, 세계 시민들의 자유 수호를 위해 한미 간에는 안보, 공급망 등 여러 측면에서 과거와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더욱 밀접하게 발전이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치를 시작한 동기를 묻는 질문에는 "저는 법률가지만 제가 정치를 하게 된 것은 우리 한국 정치와 정치 인프라 근저에 가치지향적인, 그리고 법치와 자유, 시장 경제, 민주주의에 대한 믿음과 같은 것이 너무 추락했기 때문에 그것을 바로 세워야 되겠다는 마음에서 대통령 선거에 뛰어들게 됐다"고 답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