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스1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스1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제가 당 대표가 되면 공공성을 갖고 정치하는 사람과 사익을 추구하기 위해 정치하는 사람 간 대결 구도가 명확해진다"고 꼬집었다.

안 의원은 이날 부산시의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 지역구가 대장동이고 집이 백현동"이라며 "제가 지난 보궐선거 때 이재명 대표를 찾아가서 대결하자고 했는데 인천으로 달아나버리셨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당을 수습하고 2024년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역할을 해달라는 요청을 아주 여러 곳에서 받고 있고, 그런 책임을 회피할 생각이 없다"며 "선거는 항상 중도층을 설득해 표심을 가져올 수 있나가 관건이다. 저는 중도층과 젊은 유권자들에게 경쟁력이 있고, 중도가 가진 힘과 중도가 가진 생각, 중도의 한계에 대해서 정말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 의원은 "민주당 최고위원 전원이 수도권 의원이고 수도권 유권자 민심을 잘 아는 사람이 선거를 지휘해야 승리할 수 있다"며 "저는 부산에 기반을 둔 수도권 의원이어서 수도권 민심과 부산·울산·경남(부울경)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안 의원은 "총선에서 여당이 승리해야지 그때부터 대한민국 개혁의 골든타임이 시작되고 우리나라를 리빌딩할 수 있다"며 "총선에서 압승해야 정권교체를 완성할 수 있고 원내 다수당이 된 뒤 성과를 내면 정권 재창출이 가능하다"고 피력했다.

당 내부 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선 "정진석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번 주말에라도 이준석 전 대표를 만나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게 우선"이라며 "당의 정치가 국민을 실망하게 한 근본적인 이유는 정치의 공공성이 무너졌기 때문"이라고 했다.

끝으로 그는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선 "외교는 초당적으로 국익만을 생각해야 하는데 당파적인 이익을 가지고 싸우는 것은 국익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일이기 때문에 외교에 대해서는 한목소리를 내는 게 맞다"고 말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