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완박' 법안 처리 과정서 탈당…'위장탈당' 논란도
민주 이병훈 "민형배 탈당, 당 위한 헌신…복당 공식 제안"
더불어민주당 이병훈 의원은 22일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과정에서 민주당을 탈당해 위장 탈당 논란이 일었던 무소속 민형배 의원의 복당을 공식 제안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을 맡은 이 의원은 이날 KBS 광주 라디오에 나와 "민 의원은 검찰 정상화를 위해, 당을 위해 헌신한 사람이었고 민주당의 의원 수, 광주의 정치력 제고를 위해 복당을 추진하는 게 맞는다는 게 대부분 의원들의 입장"이라며 "시당위원장 자격으로 당무위에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지난번 비대위까지는 (복당 결정을) 뒤로 연기했는데 새로운 당 대표 체제가 왔으니 그 문제를 다시 한 번 제기할 필요가 있다고 해서 제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당 지도부의 입장에 대해 "당 대표는 '잘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이라며 "복당 시기에 대한 고민이지 복당을 반대할 만한 건 없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무위에서 이 의원이 그런 취지의 제안을 했지만, 당이 여기에 대해 논의하거나 결론을 내린 건 없다"며 "이재명 대표도 추가 언급은 없었다"고 전했다.

그동안 이 대표는 지난 전당대회 과정 등을 통해 "개인의 이익을 위해 탈당한 게 아니다"라며 줄곧 민 의원의 복당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앞서 민 의원은 지난 4월 검수완박 법안 처리 과정에서 민주당을 탈당한 뒤 비교섭단체 몫으로 법제사법위원회 안건조정위원회에 배치돼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를 두고 '위장 탈당' 논란이 일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