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축체계·전략사령부 창설 등 억제력 강화로 핵 쓸수 없도록 할것"
軍 "北 핵사용 기도하면 한미 압도적대응…북한정권 자멸할 것"
군 당국은 북한이 '선제공격'이 가능한 핵무력 법령을 채택한 데 대해 만약 북한이 "핵사용을 기도하면 한미의 압도적 대응에 직면해 북한 정권은 자멸의 길로 들어서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문홍식 국방부 부대변인(대변인 직무대리)는 13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핵무력정책 법령 채택에 대한 군의 입장'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문 부대변인은 "국방부는 미측과 긴밀한 공조로 한미동맹의 확장억제 실행력을 더욱 강화하고 한국형 3축 체계의 획기적 확충과 전략사령부 창설 등 북핵 위협에 대한 억제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북한이 핵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북한이 남한 등을 겨냥한 핵 선제공격을 가할 수 있도록 하는 핵무력정책 법령을 채택했다고 발표한 지 나흘 만에 나온 군의 공식 반응이다.

문 부대변인은 "북한이 취한 이번 조치는 한미 동맹의 억제 및 대응 능력을 더욱 강화시키게 되고, 국제사회로부터의 고립을 초래하며, 북한 주민들의 고통을 심화시킬 뿐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한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은 확고하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북한 핵무력 법령 채택에 대해 "북한이 발표한 법제화의 주요 내용은 한미 양국이 긴밀한 공조를 통해 이미 예상하고 대비하고 있던 것"이라고 평가했다.

軍 "北 핵사용 기도하면 한미 압도적대응…북한정권 자멸할 것"
통일부도 북한의 비핵화 정책에 변함이 없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비핵화에 관한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지만, 우리로서 중요한 것은 궁극적으로 북한이 핵을 포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스스로 비핵화의 길로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란 점에서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북한의 제7차 핵실험 시기와 관련해 이 당국자는 "김정은 위원장의 결심만 있으면 언제든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다고 판단한다"면서도 "북한이 핵실험 실시 시기와 관련해서는 나름대로 여러 가지 대내외 고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앞서 이달 8일 북한은 최고인민회의를 열어 핵무력의 사명, 핵무력의 구성, 핵무력에 대한 지휘통제, 핵무기 사용 결정의 집행, 핵무기의 사용 원칙, 핵무기의 사용 조건, 핵무력의 경상적인 동원태세, 핵무기의 안전한 유지관리 및 보호, 핵무력의 질량적 강화와 갱신, 전파방지, 기타 등으로 구성된 핵무력정책 법령을 채택했다.

이 법령은 핵무기의 사용조건으로 '핵무기 또는 기타 대량살륙무기(대량살상무기) 공격이 감행되였거나 임박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 '국가의 존립과 인민의 생명안전에 파국적인 위기를 초래하는 사태가 발생하여 핵무기로 대응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상황이 조성되는 경우' 등 포괄적으로 규정했다.

모두 5가지 사용 조건에는 '국가지도부와 국가핵무력지휘기구'에 대한 공격이나 공격 임박 징후 때도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돼 김정은 국무위원장 등 수뇌부 제거, 속칭 '참수작전' 임박 징후 상황에도 핵무기를 사용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