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추석을 맞아 고향 경북 안동을 찾았다.

이 대표는 10일 성묘를 위해 안동으로 이동하는 도중 유튜브로 '깜짝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 대표는 라이브 방송에서 "다들 추석을 잘 보내고 계시느냐. 저도 추석 쇠러 간다"며 "미우니 고우니 해도 가족이 제일 좋다. 사람이 가까이 있는 것을 귀하게 여기지 못해 갈등이 생기는데 떨어져 있다 보면 귀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성묘를 위해 봉화의 청량산에 올라 조부모의 산소를 보여주기도 했다. 그는 "여기 경치가 정말 좋지 않으냐. 어릴 때는 자주 못 오다 아버님이 돌아가신 후 여기 모셔서 그때부터 자주 왔다"며 "볼 때마다 참 좋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안동 예안면 평지마 마을로 향하며 "여기는 경북 지방에서도 정말 오지다. 육지의 섬이라 불리는 곳"이라고도 했다.

이 대표는 낙동강을 보면서 지난 대선 때 TK 표심을 호소하며 열창했던 '경북도민의 노래'를 불렀다.

어린 시절 살았던 집터를 방문한 자리에서는 "제 아버지가 농사짓던 장면이 기억난다. 아버님이 흥얼거리던 노래가 아직도 기억난다"며 나훈아의 '가지마오' 한 구절을 부르기도 했다.

그는 "제가 걸어 다니던 길도 있다. 한 6㎞ 정도 된다"며 "배고프고 힘들어서 길 가다가 먹을 게 있으면 뭐든 다 먹었다"고 가난했던 어린 시절 일화도 들려줬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